기존의 eDonkey나 프루나와 같은 P2P 파일 공유와는 다른 색다른 개념의 P2P방식인 Bittorrent를 사용하는 P2P 공유 툴인 Vuze(Azureus)입니다.

구버전인 Azureus에서 다양한 기능을 더한 Vuze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Bittorrent방식은 파일을 제공하는 서버에 다수의 클라이언트가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방식이 아니라 파일을 가지고 있는 클라이언트들 간에 자유로이 파일을 공유하게 되는 기존의 P2P와 개념을 같이 하는 기술입니다.

다만 기존에 eDonkey와 같은 P2P방식의 경우 서버를 통해 해당 서버에 연결되어 있는 사용자들의 공유폴더에 존재하는 공유파일들의 리스트를 자유로이 검색할 수 있었지만 이 Bittorrent의 경우에는 공유파일의 검색기능을 제공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 다릅니다. 반면 Bittorrent는 특정 서버에 먼저 접속할 필요가 전혀 없으며 .torrent 확장자의 파일만 다운로드 받으면 언제나 다운받고자 하는 해당 파일의 다운로드 관리를 자유롭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Vuze(Azureus)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바의 J2RE(Java 2 Runtime Enviornment)를 설치해야 합니다.


Vuze(Azureus) 4.2.0.8 Portable

Vuze(Azureus)를 설치하고 실행하면 사용자의 인터넷 업/다운 로드 속도나 다운로드 받을 폴더 등의 사용자 설정이 이루어집니다.

이렇게 Vuze(Azureus)를 설치하고 나면 기본적으로 공유파일의 검색 기능이 제공되지 않으므로 그 자체로 바로 사용가능하지는 않으며 다른 Bittorrent관련 공유파일의 .torrent 파일의 링크를 제공하고 있는 사이트나 커뮤니티를 통해 공유하고자 하는 파일의 .torrent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이렇게 내려받은 .torrent을 실행하면 Vuze(Azureus)에서 해당 공유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자신이 가지고 있는 파일을 공유하기 위해서 해당 파일의 .torrent파일을 생성하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Vuze(Azureus)의 인터페이스는 간편하고 깔끔하며 한글화가 되어 있어 사용이 편리합니다. 기본 사용 TCP포트는 기존의 eDonkey등이 사용하던 4661이 아닌 6881이며 포트 변경 및 받은파일 폴더 설정, 공유관련 환경설정은 Tools 메뉴의 환경설정 메뉴를 통해 가능합니다.

현재 사용자가 기존의 eDonkey방식의 P2P만큼 많지 않지만 계속해서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torrent파일을 공유하는 사이트 및 커뮤니티도 많아지고 있으며, 다운로드 속도 역시 계속 증가해 갈 것으로 예상됩니다.(P2P의 특성상 파일을 공유하고 있는 사용자가 많아질수록 다운로드 속도는 증가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