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era는 작은 크기에 빠른 웹페이지 로딩 속도와 멀티 탭을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입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플러그인을 공유할수 있는버젼으로 만들었습니다. 
실행파일과 동일한곳에 플러그인폴더를 두고 플러그인을 두면 설치하지 않고도 바로 이용할수 있습니다.
 
Opera 특징
탭 브라우징 기능
팝업 창 제거 기능
스피드 연결 기능
: Ctrl+T 단축키로 새 창을 열면 9 개의 스피드 연결 창에 애용하는 웹사이트를 등록하여 원클릭으로 해당 사이트 이동
(북마크와 유사한 기능이나 웹브라우저 창에서 원클릭으로 간편하게 이동 가능)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검색 기능
: 검색할 단어를 지정하여 사전, 백과사전 검색 및 다국어 번역기능(한국어 번역은 지원 안함)
마우스 제스쳐 기능
: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채 좌/우, 상/하 또는 다른 동작으로 웹 페이지 이전/다음 페이지 이동, 새로 고침 등의 동작 수행 기능
비밀번호 관리자
빠른 참조 기능(quick references)
: F12 키를 누르면 오페라 창에 부가 메뉴가 팝업되면서 브라우저 인식 전환(오페라, 모질라, 인터넷 익스플로러), 팝업 및 쿠키 설정 변경 기능
보이스 기능
: 오페라의 기능을 음성으로 제어 기능(Windows 2000/XP 시스템에서 영어로만 제어가능)
오페라 메일 기능
: 자체 메일 클라이언트 내장
RSS Feed 기능
줌 기능
작은 스크린 모드 전환 기능
: shift + F11키를 누르면 모바일 폰이나 기타 작은 화면을 가진 장치에 맞는 크기로 웹 페이지의 크기를 줄여서 보여주는 기능(원래대로 돌아가려면 다시 Shift+F11 키를 누름)
스타일 변경 기능
: 웹 페이지가 보이는 스타일을 작성자 모드(일반적인 웹 브라우저에서 보이는 웹 페이지)와 사용자 모드(부가적인 설정으로 웹 페이지 텍스트 가져오기 및 웹 페이지 태그 정보 가져오기 등이 가능)로 전환하여 사용 가능
Opera Widgets 기능
조작법 난이도 : 쉬움
한글 메뉴 : 지원

Opera V10.10 Build 1778 Beta Portable

이것도 마찬가지로 플러그인을 공유할수 있게끔 만들었습니다.동일공간에 플러그인을 두시면 사용가능합니다.
제컴에서 실행해봤습니다.

Opera V10.10 Build 1778 Beta Portable

 
오페라의 가장 큰 특징은 멀티 탭 방식을 이용한 다중 웹 사이트 서핑 기능입니다. 각 웹 사이트 창을 바둑판식으로 배열해두고 각 사이트를 비교해가면서 자유롭게 웹 서핑이 가능합니다. 오페라의 장점인 빠른 웹 로딩 속도는 그대로 유지하면서 프리웨어로 제공이 되기 때문에 많은 사용자들이 빠른 속도로 웹 서핑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탭 브라우징 기능을 제공했으므로 탭 브라우징 기능은 논외로 하더라도, 마우스 제스쳐 기능을 이용한 편리한 웹 서핑 기능, RSS Feed 기능 내장으로 최신 뉴스 빨리 보기, 사전 및 백과사전 검색, 오페라 위젯 기능 등 편리하면서도 타 웹 브라우저에서 제공되던(특히 I.E.를 기반으로한 멀티 탭 브라우저 및 Firefox의 플러그인 등) 기능들을 흡수하여 이전보다 더욱 편리하게 웹 서핑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페라의 새로운 기능들은 http://www.opera.com/features/에서 각 기능들을 살펴보고 기능을 익힐 수 있습니다. 비록 영문으로 제공되는 기능 설명이지만 비교적 쉬운 영어로 제공되므로 고등학교 정도의 영어 구사 능력이 된다면 충분히 이해가 가능합니다.
 
Opera 역시 국내 사이트들이 인터넷 익스플로러에 특화된 코드와 기술을 사용한 관계로 Mozilla 계열의 웹 브라우저(Mozilla, Mozilla Firefox 등)과 마찬가지로 인터넷 뱅킹 사용은 불가능 합니다. 따라서 오페라 웹 브라우저는 국낸 웹 사이트의 구조적인 문제로 빠른 웹 서핑이 필요한 일반적인 웹 사이트에서 진가를 발휘할 수 있는 문제를 안고 있습니다.
 
그러나 오페라 웹 브라우저 자체의 빠른 웹 로딩 속도와 다양한 부가적인 기능은 일반적인 웹 서핑에 손색이 없는 만큼 인터넷 뱅킹같은 특수한 용도의 사이트를 제외하고는 비교적 무난하게 사용할 수 있는 웹 브라우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