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Wave 5.53 을 올린지 얼마되지않아 바로 5.54 버젼이 나오는군요.

GoldWave는 오디오 파일 형식 변환, 다양한 효과 주기,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오디오 파일 편집 프로그램입니다.
 
GoldWave 특징
하나의 세션에서 다중 파일 작업을 위한 멀티 도큐멘트 인터페이스
대용량 파일 편집 기능 : 4GB이상의 파일에 대해 작업 가능(단, NTFS 파일 시스템에서만 가능)
램이나 하드드라이브 편집 기능
고음질 24bit, 192KHz 지원
실시간 비주얼라이제이션 기능(bar, waveform, spectrogram, spectrum, VU meter 등)
원본 오디오 파일에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자르기, 복사하기, 삭제하기 작업 가능
다중 되돌리기 기능 지원
다양한 효과 지원(distortion, doppler, echo, filter, mechanize, offset, pan, volume shaping, invert, resample, equalizer, time warp, pitch, reverb, volume matcher, channel mixer 등)
효과 미리듣기 및 사전정의된 효과 사용 가능
오디오 복원 필터 제공(noise reduction, pop/plick, smoother)
지원 파일 형식 : wav, mp3, ogg, aiff, au, vox, mat, snd, voc, raw 바이너리 데이터, text 데이터 등
WMA, Ogg Vorbis, FLAC 지원
DirectX Audio Plug-in hosting
Effect chain editor
오디오 시디 리더
배치 프로세싱 및 변환 기능
자동 큐와 파일 분할 기능을 제공하는 드래그앤드롭 큐 포인트
마우스를 이용한 다이렉트 웨이브 폼 편집 기능
조작법 난이도 : 중간
한글 메뉴 : 지원 안함

GoldWave 5.54

 
디지털 오디오는 크게 시퀀싱 오디오 포맷과 샘플링 오디오 포맷으로 나눌 수 있는데, 전자는 MIDI로 대표되며, 후자는 WAVE, MP3가 대표적입니다. 그래서 두 포맷을 별도로 다루는 것이 오디오 프로그램의 일반적인 특징인데, GoldWave는 그 중에서도 후자(샘플링 오디오)의 데이터를 편집하는 프로그램입니다.
 
GoldWave를 이용하여 할 수 있는 주요 작업은 오디오 파일 형식 변환 기능, 오디오 파일에 효과 주기, 자르기와 같은 편집 기능, 노이즈 감소 기능, 오디오 시디 추출 기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일반 오디오 편집 명령과 효과를 비롯하여 내장된 배치 프로세서와 변환기를 이용하여 다양한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 GoldWave로 오디오 파일을 불러와 작업하기
GoldWave를 실행하면 메뉴와 툴바를 이용하여 작업을 제어하게 됩니다. 툴바에는 많은 버튼이 제공되는 선택 작업과 각종 효과를 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우측의 Control 패널에서는 오디오 파일 재생기능과 더불어 음 크기, 좌우 음 균형, 재생 속도 조절과 비주얼라이제이션 기능을 제공합니다. 비주얼라이제이션은 두 개의 창에서 사용자가 선택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실질적인 작업을 하려면 작업할 파일을 불러옵니다. 음의 파형을 보여주는 창이 열리고 마우스를 이용하여 부분 선택이 가능합니다. 선택된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을 잘라버리거나, 선택된 부분만 제거하기, 선택된 부분에 효과 주기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메뉴에서 Effect를 이용하면 다양한 효과를 줄 수 있습니다. 이는 툴바의 버튼을 이용해서도 동일하게 효과 지정이 가능합니다.
 
실질적인 오디오 파일에 대한 편집 작업을 하려면 음의 파형이 나타나는 큰 창 밑의 작은 파형 부분을 클릭, 드래그하여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제 선택된 부분에 대해 작업을 하려면 툴바의 메뉴를 이용하거나 메뉴에서 Effect를 이용하면 됩니다.
 
기존의 사운드를 편집은 물론 새로운 사운드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New 아이콘을 클릭하여 모노 혹은 스테레오, Sampling Rate, 사운드 파일의 재생 시간등 제작할 사운드의 기본 설정을 선택한 후 제작을 하면 됩니다.
 
▶ GoldWave의 오디오 파일 재생 기능 및 비주얼라이제이션 기능
우측의 Control 패널에서는 오디오 파일 재생기능과 더불어 음 크기, 좌우 음 균형, 재생 속도 조절과 비주얼라이제이션 기능을 제공합니다. 비주얼라이제이션은 두 개의 창에서 사용자가 선택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Control 속성 창에서는 Control 창의 많은 기능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재생, 녹음, 볼륨, 비주얼라이제이션, 장치 등에 관한 설정이 가능합니다.
 
▶ 이쿨라이저 기능
메뉴에서 Effect ▶ Filter ▶ Equalizer를 선택하면 다양한 음색을 오디오 파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미리 지정된 이쿨라이저 설정을 불러들여 이를 오디오 파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 버튼을 누르면 적용한 이쿨라이저 설정으로 오디오 파일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적용은 [Apply] 버튼을 누릅니다.
 
▶ 오디오 파일에서 소음 제거하기
메뉴에서 Effect ▶ Filter ▶ Noise Reduction이라는 기능을 이용하면 필터를 이용한 hiss, hum 등의 소음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Presets에서 선택이 가능하며 ▶ 버튼을 누르면 선택한 소음 제거를 적용한 상태로 오디오 파일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오디오 파일에 적용하려면 [Apply] 버튼을 누릅니다.
 
▶ GoldWave를 이용한 오디오 파일 형식 변환
GoldWave는 오디오 파일을 다양한 형식의 오디오 파일로 변환이 가능합니다. 간단한 방법으로는 메뉴에서 File ▶ Save As..를 누르고 팝업된 창에서 파일 형식과 Attributes를 지정해주면 지정된 형식과 속성으로 파일이 변환됩니다.
 
▶ Batching Process를 이용한 일괄 파일 형식 변환 및 효과 주기
Batch Processing을 이용하면 여러 파일에 대해 일괄적으로 파일 형식 변환이나 효과주기가 가능합니다. 먼저 [Add Files]나 [Add Folder] 버튼을 눌러 작업할 오디오 파일을 추가합니다. Convert 탭에서 변환하여 저장할 오디오 파일 형식을 선택하고 속성을 선택합니다. 효과를 주려면 Process 탭을 누르고 [Add Effect]와 [Add Chain] 버튼을 눌러 여러 효과를 적용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다운로드
 
디지털 오디오 파일 편집을 쉽게하고 다양한 효과를 원하는 사용자라면 본 GoldWave를 이용하여 원하는 작업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개선/수정사항
메타데어터 폼 지원 확대를 위해 파일 플러그인 재디자인
스펙트럼 필터 범위 설정 기능추가
기타 버그수정 및 기능개선
 
주의사항
이 프로그램은 하나의 세션에 명령을 150개 이상 사용할 수 없는 셰어웨어입니다.
DirectX 8이상이 시스템에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GoldWave를 이용하여 mp3 인코딩 작업을 하려면 적절한 인코더를 설치해야 합니다.
플러그인 및 LAME MP3는 이곳에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리뷰 ; 마이폴더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