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syEdit는 공개용 소프트웨어로 제작되어 누구나 사용가능한 텍스트 편집기인 동시에, 개발자를 위한 소스코드 편집기입니다. 따라서 어떤 개인이든 단체든 누구나 무료로 이용가능합니다.
DesyEdit는 C++을 기본언어로 하야 편집 엔진부분은 Win32 API를 사용하여 만들어 졌으며, 나머지 부분은 MFC를 이용하여 만들어 졌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설치버젼과 무설치버젼을 모두 제공하고 있습니다. 설명도 상세이 아주 잘 설명해주셨으니 참고하세요. 무료 프리웨어 에디트로써 아주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홈페이지 : http://www.desyedit.com/

저는 개인적으로 설치형을 무설치가 아닌 포터블 버젼으로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래 제가 쓰는 DesyEdit 스샷입니다.



DesyEdit 특징

빠른 실행
   - DesyEdit는 적은 리소스를 사용하며, 프로그램 실행 및 파일을 여는 동작에 있어 탁월한 수행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다중문서편집
   - DesyEdit는 MDI환경을 사용하여 여러 문서를 동시에 편집할 수 있으며,열린 파일 탭을 사용하여 자유롭게 편집중인 문서간 이동이 가능합니다.
문서 포멧 자동 인식 및 변환
   - DesyEdit는 여러 0/S 에서 사용하는 텍스트 포멧을 자동으로 인식하여 편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서로 다른 포멧으로의 변환도 가능합니다.
HEX 편집 기능
   - DesyEdit는 HEX 편집 모드가 있어 이진 파일도 편집가능합니다. 또한 이진파일의 실행취소/재실행도 가능 합니다.
FTP 파일 열기/저장 기능
   - DesyEdit는 자체 FTP 접속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FTP서버에 접속, 파일을 다운받아 편집하고, 저장 할 수 있습니다.
열단위 선택
   - DesyEdit의 열 선택기능으로 여러줄의 일부 내용만을 선택하여 복사 및 붙여넣기를 할 수 있습니다.
매크로 기능
   - DesyEdit의 매크로 기능을 이용하여 반복적인 키 입력 작업을 한번에 수행 할 수 있습니다.
인쇄 미리보기
   - DesyEdit는 인쇄 와 인쇄 미리보기 기능을 제공합니다.
문서 암호화 기능
   - DesyEdit의 문서 암호화 기능으로 문서를 암호화 하여 저장하고, 다시 복원하여 볼 수 있습니다.
자동 개행
   - DesyEdit의 자동 줄바꿈기능을 이용하여 가로 스크롤을 하지 않고 문서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찾기 & 바꾸기
   - 특정 구문을 1개씩 또는 전부 바꾸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책갈피 설정 기능
   - DesyEdit는 책갈피설정 기능이 내장되어 설정한 책갈피로 쉽게 이동하면서 문서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환경 설정 기능
   - DesyEdit는 글꼴, 색상 등 각종 사용 환경을 사용자가 직접 지정 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선택 여백 지원
   - DesyEdit는 오른쪽에 선택 여백을 이용하여 편집내용에 블럭을 설정하거나, 책갈피 및 줄번호를 표시할 수 있습니다.
문법강조기능
   - DesyEdit는 프로그래밍의 소스 편집기로 사용가능 합니다.
   - C/C++, Java, HTML, SQL, ASP, JSP, PHP, XML 등의 프로그램 언어를 기본으로 지원하며 사용자가 직접 문법강조기를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문서 서식 변환
   - DesyEdit는 알파벳 대문자를 소문자로, 소문자를 대문자로 공백을 탭으로 탭을 공백으로 등 블럭을 선택하여 쉽게 서식 변환이 가능합니다.
파일 탐색 윈도우
   - 탐색기 없이 간단한 파일을 열고 편집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유용한 기능
   - 열린창 모두 인쇄, 읽기 전용 모드, 날짜 삽입 기능, 자동 선택 기능, 이동 명령, ASCII 문자 보기 및 삽입, 전체 화면 보기, 항상위에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