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스킨 제작을 약 20여건을 한것으로 기억합니다.
어떤것은 배포를 하였고  어떤것은 배포를 하지 않았습니다.
얼마전부터 웹표준에 관심을 두었고 관련 서적과 글들을 섭렵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웹표준과 관련한 레이아웃 제작비법 및 튜토리얼등도 섭렵하기 시작했습니다.

제가 배포하는 스킨은 이제는 배포하지 않습니다.
모두 삭제하였습니다. 여러 이유가 있겠지만 그중 가장 큰 영향을 받은것은 방탄웹이라는 책 때문입니다. 방탄웹을 번역하신분이 박수만이라는 분인데요.더블트랙의 대표이사입니다. 현재는 사이트에 접속이 되지 않는군요. 
여하튼 이분이 웹표준에 관련한 책을 3권을 번역한것을 봤습니다. 그중에 방탄웹이 최고였고 또 다른 하나는 css 마스터 전략이라는 책입니다.
또한권은 실용예제로 배우는 웹표준이라는 책입니다.

웹 2.0을 이끄는 방탄웹과 실용에제로 배우는 웹 표준은 댄 씨더홈이라는 유명한 사람이 지은 책입니다. 방탄웹은 이론을 중점으로, 실용예제로....는 예제를 중점으로 썻지만 두가지 다 공통점이 많고 꼭 읽어봐야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중에 영향을 받은것은 방탄웹....


이 책에서 가짜 단 만들기 라는 제목이 나오는데요.
기존에 스킨을 만들때 쓰는 방법입니다. 그런데 이것도 어떨때는 배경이 먹고, 어떨때는 배경이 안먹고 합니다. 이건 플롯을 사용할경우인데요. 이런경우에까지 다 이야기가 나옵니다. 잘 보시기 바랍니다. 휼륭한 글들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폰트를 설정하는 방법입니다. 
결론은 폰트를 small 키워드로 설정하라는 겁니다. 왜냐 모든 브라우져에서 동일한 크기를 가지고 있다는거죠.
이걸 바탕으로 padding, margin, line-height.... 등등이 영향을 받습니다.
즉 레이아웃 전반에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익스플로러에서 시각적으로 불편함이 있는분에게 폰트 크기를 늘릴수 있는 접근성을 보장한다는 점에서 출발합니다.

바로 이 접근성에 있어 스킨을 제작하지 않았다는 점이 바로 배포를 중지한 이유입니다.
물론 앞으로 이러한 점을 감안해서 제작하면 배포할 생각입니다.

접근성, 웹표준, 시만틱, 크로스 브라우징... 등등의 말들이 있습니다.
이걸 감안해서 제작하는것은 곧 실력입니다.

이러한 것들을 제가 접해보니 간단하게 한두개 염두해두어서 할 수 있는것들이 아닙니다. 
의미있는 코딩.......의미없는 div(디비젼) 을  아예 만들지 않고, 클래스, 아이디를 정할때 의미있는 이름으로 정하고......이런것들과.
접근성........ 시각적으로 장애가 있거나 불편함이 있는분, 신체적으로 불편함이 있는분....자바스크립트을 삽입하는 올바른 방법, 대체방법,,,,,
콘텐츠 바로가기,,,,가독성을 위한 색대비....등등.
웹표준....... 잘못 코딩하는 경우,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비유를 하자면 blockquote 를 올바르게 작성하는 법, 독타입에 대해서부터 말하자면 끝도없이 글이 길어지기에......잠시 접고,,,,, abbr, ins, em ... 등등 잘 사용안하지만 꼭 알아야 하고 올바르게 코딩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그래서 제가 위에서도 말했듯 이런것은 그냥 염두해두고 작성하는것이 아니라 실력이라고 말하는 겁니다.

이런것에 관련한 지식만 해도 상당하더군요. 물론 관련한 지침또한 많구요.
웹표준에 관련한 책중 웹 표준 핵심 가이드북이 좋아보입니다.
장성민 님정찬명 님이 추천한 글도 읽을수 있는데요. 장성민님은 성민장군이란 분으로 유명하고 웹접근성으로 알려진분입니다.
정찬명님은 말할것도 없습니다. xe네이버에서도 도움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초보분들이 읽기에는 쉽게 설명한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모르는것도 많이 도움이 되었구요.

css 에 대해서 에릭마이어를 뺄수는 없겠지요. 뭐 거의 이분야의 최고봉이라고 할 정도로 유명한 사람인데요. 저도 에릭마이어의 css 초기화 파일을 사용하는데요. 이점에 대해서도 찬반 양론이 있기도 합니다. 여하튼 완벽 가이드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웹표준에 관련한 책으로는 유명한 제프리 젤드만이라는 사람이 쓴 제프리 젤드만의 웹표준 가이드 입니다.
이 또한 웹표준에 관련한 좋은 책입니다. 추천합니다.
총 5권 정도를 쓴것 같으나 번역된것은 이것 뿐인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스킨을 제작하면서 아쉬운점은 자바스크립트의 무작정 삽입입니다.
xe 는 그래도 감안하면서 삽입하는데 티스토리는 무작정 삽입입니다. 사용하지도 않는것도 삽입하고 웹표준 또한 무시합니다.
그래서 마크업검사에서 꼭 실패합니다. 이는 플러그인을 모두 정지하고 해도 현재 시점으로 통과를 할수 없습니다. 
이는 고려하지 않는 자바스크립트 때문입니다. 


스킨을 제작하는 이에게 html 마크업 통과와 css 마크업 통과가 뭘 의미하는지는 아마도 제작하는 이는 다 아실겁니다.

이것뿐만이 아니라 스킨을 제작하고 그에 관련한 포스팅을 하다보니 티스토리 스킨 치환자를 블로그에 표시하기도 합니다.
문제는 티스토리 블로그에서는 티스토리 스킨 치환자를 표시할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에 관련해서 포스팅과 질문을 한적이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또 문제점은 티스토리 주체를 알수없다는 것입니다. 티스토리 스킨에 관련해서는 포럼에 문의 하기도 하지만 직접적인 주체하고 소통이 안된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위에서 말한 티스토리 치환자 문제를 주체즉과 직접 소통을 하고 싶은데 방법이 없다는것입니다.
즉 문제의 해결방법이 없다는 것이죠.
간단한 게시판이라도 있으면 좋으련만....고객센터는 앞으로 잘 하겠다는 말만 하고,,,언제 어떻게 한다는 이야기는 들을수 없습니다.


문제점은 여기서 접고,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css 를 접하고 공부를 하는 분에게 한가지 더 소개할 책이 있습니다.
자바스크립트나 다른 기술을 익히지 않아도 반드시 익혀야만 하는것이 바로 css 입니다. 
그것도 완전독파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잘 사용하지 않는 속성까지 전부....
기초가 튼튼해야 발전이 있습니다. 저 또한 스킨을 만들요량으로 이전에 css2 한글 번역문과 html 4.01 규격 번역본을 컴퓨터로 공부하다 잘 안되서 모두 복사를 하여 프린터로 출력해서 책으로 만들어서 가지고 다니면서 공부를 하곤 했습니다.
html 은 2번 가량 보았고 css 는 3번 가량 정독을 하였습니다.
하지만 원문을 번역한것이라 이해가 안되는것이 있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번역한 책을 보라는것입니다. 왜냐면 쉽게 풀어주니까요. 더군다나 원문에 없는 실전의 예까지 다루어서 더 이해가 잘되고 공부하기 좋습니다.

스킨을 만들고 체크해봐야 하는 웹표준 관련  사항은 한두가지가 아니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장애가 있는분을 위한 블로그 스킨(정확하게 티스토리 스킨), 접근성이 보장되는 스킨, 시만틱(semantic Web)을 고려한 제작,....이런한 모든것과 여기에 하나더 한다면 바로 디자인입니다.
앞에 말한 접근성, 시만틱, 크로스브라우징....등등까지 염두해두고 제작하는것도 어려운데 거기에 디자인을 향상시켜 스킨을 만든다는것은 정말이지 힘든 작업이더군요.

접근성에 관련해서 알아두어야 할 링크와 글들입니다. 체크해야 할 목록과 알아야 할 것들입니다.
그리고 디자인 및 개발자들이 알아두면 좋을 즐겨찾기 링크들의 모음입니다.
주소가 있는것은 현재창열기고 새창열기나 말이없는것은 전부 새창으로 엽니다.
  • 링크 모음

웹 저작 도구 접근성 지침 1.0  
웹 저작 도구 접근성 지침 1.0의 체크포인트 목록표
웹 콘텐츠(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제작) 지침 1.0

웹표준에 관련한 사이트나 링크는 워낙 많기에 지침만 링크하고 나머지는 링크를 타고가면 다 있으니 생략합니다.

나라디자인의 웹 표준 사이트 목록 => 새창열기
나라디자인의 유니버셜 디자인을 위한 실전 UI 개발 가이드 => 새창열기

html, css, javascript 들에 대한 글들이 모두 있습니다. 트리오 홈페이지 => http://trio.co.kr/
클리어보스(ClearBoth) 의 웹표준 강좌 => 새창열기
클리어보스의 강좌글(웹표준,html, css, js 등에 관련한 좋은 글들을 볼수 있습니다. => 새창열기
디자인과 개발자들이 알아야 할 글 -> 모질라 css 문서 
모질라 한국 커뮤니티 => http://forums.mozilla.or.kr/index.php
모질라 웹 개발자 가이드 => 새창열기
말이 필요없죠. 원문이라는 영어라는 단점이 있긴하지만 반드시 알아야 할곳 => http://www.w3.org/TR/
사파리 개발자 문서 
MSN 개발자 문서중 HTML 과 CSS

네이버 웹표준 개발 가이드 NULI => http://html.nhncorp.com/
네이버 개발자 문서중 네이밍 가이드 => 새창열기
컬럼을 미리 만들어 볼수 있는 곳 => Grid Designer
그리드 제네레이터 => Stripe Generator 2.0
Fujitsu 의 웹 접근성 센터 => http://www.fujitsu.com/global/accessibility/assistance/ -> 웹접근성 검사기, ColorSelector, ColorDoctor 을 무료료 사용할수 있습니다.
컬러 대비 => Colour Contrast Check    
컬러 대비 분석기 또 한곳 => Color Contrast Analyzer
컬러 도구 ColorSchemer Studio, Seamless, Themeleon, Photocopa, Copaso 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 새창열기
Color Schemes 10군데 모음 => 새창열기
Color Scheme Designer => 새창열기

ie에서  둥근 라운드 및 css3 를 사용할수 있게 만든 자바스크립트 => curver-corner , css3pie , ie-css3
css 3 에 대해서 링크를 남기니 소개할 책과 링크가 또 있습니다.
html 5 와 css3 에 대해서 공부할 책, 바로 쏭군님이 쓴 책입니다.
초보분들이 html5 와 css3 에 접하기 좋은 책입니다. 둘을 같이 소개하는 책이 별로 없다는 점이 이책의 매력 아닌가 싶군요.

다른 책들도 있긴 합니다만 제가 현재까지 읽어본 책중에는 그닥 추천하고 싶은 책은 없군요.
나라디자인에서 소개하는 css3 소개 => 새창열기
클리어보스에서 번역한 html 5 명세 => 새창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