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터를 사용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코드에 대한 색상이 한가지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여러가지 코드가 있는 곳에서 색상으로써 가시성이 보장되기 때문입니다.

태그에 대한 색상설정은 보기에도 좋지만 색상으로 분류가 되기때문에 오류를 방지할 수 있기도 합니다.


드림위버는 상단이 많은 기능이 있는 에디터입니다. 아마도 현존하는 에디터중에서 가장 많은 기능이 있지 않나 싶을 정도인데요. 사용법이 워낙 복잡하고 다양해서 익히는데만 상당한 시일이 걸리는 단점이 있는 에디터이기도 합니다.


드림위버는 한글판도 있기 때문에 초보자도 쉽게 다가가지만 모든 기능을 알고 사용하기는 좀 힘들지 않나 싶습니다.

저는 티스토리를 오래했고 앞으로도 하기 때문에 ... 그리고 코드를 많이 다루는 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에디터에 중요성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능이 있는 드림위버에 티스토리 태그에 대한 색상 설정이 되는 방법이 있지 않을까 생각하다가 태그에는 따로 색성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서 여러분과 공유합니다.


작업할일은 드림위버에서 티스토리 태그만 따로 추가적으로 설정하는 법과, 추가한 티스토리 태그를 색상설정하는 방법입니다.


드림위버 CS6 버젼 한글판입니다. 아마도 설정은 다 비슷하리라 생각됩니다.


먼저 티스토리 태그를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드림위버에 티스토리 태그 등록하는 방법.

편집 - 환경설정에서 코드 힌트를 보시면 아래처럼 태그 라이브러리 편집기를 볼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태그 라이브러리 편집기에서 + 아이콘을 클릭해서 새 태그 라이브러리를 클릭하면 라이브러리 이름을 정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태그를 만들것이므로 tistory 라고 적습니다.

아래처럼 제일아래 tistory 라고 새로 나옵니다.




여기서 다시 + 아이콘을 클릭해서 새 태그를 클릭합니다.

태그 라이브러리는 새로 만든 tistory 로 정하고 태그이름은 티스토리에 있는 모든 태그를 등록합니다.

단 등록할 경우 < 와 > 제외한 글자만 적습니다.

또 일치하는 종료 태그가 있음에 체크를 꼭 해야합니다.



종료 태그가 있음에 체크를 하면 코드가 하나라도 빠지게 되면 색상에서 차이가 나서 오류를 찾기 쉽습니다.

티스토리 태그는 제가 등록해보니 약 53개 입니다.

티스토리 치환자에서 보고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여기까지가 티스토리 태그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드림위버에서 추가한 티스토리 태그 색상 설정하는 방법.

편집 - 환경설정에가면 환경설정창이 뜹니다.

코드 색상 표시를 클릭합니다.





아래에서 기본배경, 숨김분자, 라이브코드 배경등등에서 수정해도 되지만 코드 색상 표시 체계 편집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좀더 세밀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코드 색상 표시 체계 편집을 클릭하고 들어갑니다.

HTML의 색상 체계 편집창에서 스타일의 스크롤을 내리면 만들어놓은 tistory 가 있을겁니다.




여기서 원하는 색상을 선택하기만 하면 됩니다.

최종적으로 제가 변경한 색상을 보시죠.

보시면 티스토리 태그만 색상이 따로 적용이 된걸 볼수 있습니다.




위에서 잠시 이야기 했던 닫는 일치하는 종료 태그가 있음에 체크를 한 경우에 태그가 닫히지 않으면 바로 알수 있습니다.

한번 보시죠.




한눈에 들어오죠...


참고 링크

[Design/코딩] - 에디터플러스 사용법 문서템플릿 설정하는 방법

[Design/코딩] - 에디터플러스 사용법 구문강조파일 선택하는 방법

[Design/코딩] - 에디터플러스 사용법 구문강조파일 CSS3지원

[Design/코딩] - 에디터에 사용하기 좋은 글꼴 Monaco, Bitstream Vera Sans Mono, 나눔고딕코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