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그램을 설치하는것이 아시다시피 특이한경우가 아니면 다음, 다음 신공으로 쉽게 설치를 합니다.

그에 대한 이야기보다는 어디에서 설치하고 자바인 jdk에 대해서 좀 알아봅니다.


설치순서는 자바를 먼저 설치하고 이클립스를 설치합니다.

이클립스의 홈페이지에 설치페이지를 봐도 이클립스를 설치하는 과정은 없습니다. 단지 설치하기전 환경과 JVM 과 JDK 등의 이해를 먼저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클립스를 설치하기전 JRE(Java Runtime Environment) 와 JVM(Java Virtual Machine)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JRE나 JVM은 자바나 오라클 홈페이지에서 설치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Java SE와 Java EE


Java SE(Standard Edition)는 말 그래로 자바의 표준 패키지입니다. 

Java SE에 웹서버 관련 모듈을 추가한 것이 Java EE(Enterprise Edition)입니다. 따라서 자바로 웹 개발을 한다고 가정하면 Java EE를 설치할것을 권장합니다.



JRE 와 JDK


JRE(Java Runtime Environment)는 말그대로 자바가 작동하기 위한 환경을 제공하는 패키지입니다.

즉 사용자를 위한 패키지입니다. 

한편 JDK(Java Development Kit)는 자바 개발자를 위한 패키지로 개발자를 위한 환경과 실행할 수 있는 사용자용 환경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자바를 개발하려면 JDK를 설치하는것이 맞습니다.



JVM


JVM(Java Virtual Machine)은 자바를 별도의 독립적인 OS처럼 작동하게 하기 위한 가상 OS를 말합니다.

결국 자바를 실행할 수 있는 자바 환경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JRE 안에 JVM이 포함되어 있고, JDK 안에 JRE의 모든 기능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JDK를 설치하면 완전한 환경을 갖추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클립스 뿐만 아니라 자바 관련 설치 가이드에서 JVM이 필요하다는 안내는 곧 JRE  또는 JDK를 설치하라는 의미입니다.



JDK 설치.

다운로드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e/downloads/index.html

위의 주소에서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각 운영체제에 맞는 다운로드 페이지로 변경됩니다.




최신버젼을 설치하면 됩니다. 

자신의 컴퓨터가 32비트인지 64비트인지 알아서 그에 맞게 다운로드후 설치해야합니다.

왼쪽의 Accept License Agreement 에 체크를 한후 다운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후 Next ... 해서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이클립스 설치

이클립스 다운로드 -> http://eclipse.org/downloads/

아래 노랑색 박스에 보이는것을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이클립스는 다운로드후 압축을 해제하는것으로 설치가 끝납니다. 즉. 설치과정이 없습니다.

먼저 압축을 해제합니다.

해제하면 아래처럼 eclipse 폴더가 보입니다. 이 폴더자체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중요한것은 이클립스는 경로에 한글이 있으면 민감하게 반응해서 오류를 일으키곤 합니다.




그래서 아래처럼 이동해서 사용하기를 권장합니다.




eclipse 폴더안에 eclipse.exe 가 실행파일이며 이파일을 실행하면 프로그램이 가동됩니다.





만약 프로그램을 가동했다면 먼저 해야할것은 워크스페이스를 지정하는 겁니다.





workspace는 작업공간입니다. 즉 프로젝트 파일을 저장하는 저장소의 위치를 말합니다.

기본값으로 사용해도 되고, 변경해도 됩니다.

차후 File - Switch Workspace 를 통해 변경도 가능합니다.





이제 설치는 모두 끝났습니다.

다음에는 환경설정 즉 환경변수를 설정해야 합니다.

반드시 해야하니 다음글인 환경설정편을 꼭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