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생성

이클립스는 프로젝트 기반으로 소스를 작성하고 실행하는 방식입니다. 프로젝트 단위로 소스를 관리하고 개발하며 패키징하는 방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클립스를 설치하고 사용하다보면 제일먼저 나오는것이 워크스페이스(workspace) 입니다.


이클립스는 프로젝트를 폴더로 묶고 저장할 워크스페이스라는 프로젝트 소스 저장 폴더를 설정해야 시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클립스에서 자바 프로젝트를 생성하고 개발 작업을 하려면 먼저 적합한 워크스페이스를 설정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워크스페이스 변경은 File - Switch Workspace - Other 에서 수정이 가능합니다.




프로젝트 생성


이클립스 기본 웹개발 환경이라 할 수 있는 Java EE 패키지에는 Static Web Project 와 Dynamic Web Project 등 기본적인 웹 개발 프로젝트 환경을 제공합니다.

Static Web Project 는 HTML, CSS, JAVASCRIPT 등으로 정적인 HTML 페이지를 개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반면 Dynamic Web Project 는 JAVA Beans 나 JSP 등과 같은 자바 서버와 연동하면서 동적으로 변화를 주는 동적 웹 페이지를 개발하는 프로젝트 입니다.


프로젝트 생성은 File - New 에서 원하는 형식의 프로젝트를 선택하면 됩니다.

Dynamic Web Project 를 선택합니다.


또는 Project ... 를 선택하면 다양한 형식의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File - New 에서 나오는 프로젝트인 경우 빠르게 시작할 수 있으니 이걸 자주 사용합니다.

하지만 여기에 없는 메뉴인 경우 아래처럼 File - New - Project 를 선택해서 원하는 형식의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프로젝트명만 입력하고 나머지는 기본값으로 두고 진행합니다.

자 이제 프로젝트가 생성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