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라임 텍스트에는 빌드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빌드(build) 는 좀더 완벽하게 만들어주는 또는 다른 파일로 변환하여주는 그런 기능입니다.


관련 문서는 http://sublimetext.info/docs/en/reference/build_systems.html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회사나 집 등에서 이 서브라임텍스트를 사용하는데요. 간혹 이 빌드가 안될때가 있었습니다.

원인이 무엇인지 찾다가 시간을 보내곤 했는데요. 제가 해메고 다녔을 시간을 여러분도 하는 불상사를 막기위해 팁아닌 팁을 알려드립니다.


빌드는 서브라임텍스트의 기본 기능인데요 메뉴중에서 Tool 에 보시면 아래처럼 나옵니다.

노랑박스 부분과 빨강 테두리 부분이 있는데요. 여러분들과는 약간 메뉴가 다른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하면 추가적으로 생겨나는겁니다.

저는 자주 사용하는 Less 나 YUI Compressor 이 추가되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서브라임텍스트에서 빌드가 안될때는 대부분 한글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1. 한글 이름, 한글 카테고리가 있는지 확인할 것.

서브라임텍스트의 최대 단점이 한글지원이 매끄럽지 못하다는 점입니다.

빌드 또한 한글 카테고리가 잇으면 빌드가 안될때가 있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시면 빌드테스트라는 폴더를 생성하고 그곳에 test.css 를 만들엇습니다.

빌드 단축키인 F7를 눌러봤지만 아래 빌드가 완성되었다는 문구는 안나오고 흰 명령창만 나오죠....


참고로 css 에서 F7를 누르면 저는 YUI Compressor 이 설치되어있어 test.css 외에 test.min.css 가 생성이 되어야 합니다.




아래처럼 폴더명을 빌드테스트에서 buildTest 로 변경해서 해보니 성공했습니다.




이런 증상은 한글 파일명일때도 해당이 됩니다.


만약 빌드가 안된다면 반드시 한글과 연관된것이 있는지 한번 확인하는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