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제 블로그는.....

게시자: 대문 demun 카테고리: 일상 2014.08.04 06:00

요즘 제 근황에 대해서....

이글에는 아주 다양한 툴이 나옵니다.

git, github, gitlab, gitpage(github.io), Grunt, Markdown, jekyll, jekyll-bootstrap, bootstrap

너무 블로그에 글이 없어서 또 근황에 대해서 몇가지 이야기해볼까하고 이렇게 포스팅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요즘 github.io , jekyll , jekyllbootstrap 에 대해서 삽질을 하고 있지요.

이 모든것이 마크다운이라는 것 때문입니다.

markdown 은 글쓰기가 편합니다.

github 이 마크다운을 사용하고, 스타일도 깔끔하고 맘에 들어서 스킨도 그것을 겨냥해서 깔끔하게 만들어서 사용중입니다.

이 스킨은 bootstrap 프레임웍을 포함해서 만든었는데요, 스타일은 github 의 스타일을 표방했습니다.

이 모든것이 또 이야기 하지만 마크다운 하고 연관이 있지요.

지금은 Grunt 를 이용해서 마크다운을 변환해서 사용합니다.

마크다운을 티스토리에 사용하는데 문제점.1

마크다운을 사용하여 티스토리에 붙여넣기하면 이미지 경로를 처리하는 부분이 달라서 경로에 대해서 몇번 수정을 해줘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지만 이야기를 이어가지요.

이어서 좀더, 좀더, 쉽고 좋은 방법이 없을까 찾다가 gitlab 의 비밀저장소 입니다.

비공개 저장소(gitlab)

gitlab

gitlab 에는 현재 사용하고 있는 부트스트랩 스킨인 BTS 와 현재 이 글을 작성하는 Grunt 템플릿이 업로드가 되어 있습니다.

gitlab 저장소

그래서 언제든, 어디서든 똑같은 소스코드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마크다운으로 작성한 이미지 경로의 문제였습니다.

이걸 해결하는데는 그냥 이미지 호스팅하는 온라인 사이트에 업로드한다음 경로를 쓰면 그만이지만 그건 싫었습니다.

나중에 관리하기도 쉽지 않구요....

한가지 생각을 한것이 바로 공개저장소인 github 입니다.
거기에 저장소에 image 폴더를 만들고 업로드하면 경로는 똑같죠.

나중에 다운로드를 받거나 삭제할수도 있고, 관리가 되며, 용량에 제한이 없다는것도 큰 장점이라 생각합니다.

github 에서 호스팅해주는 github.io

pages.github.com

제가 위에서 gitpage 라고 했는데요. 깃헙에서는 저장소를 생성하면 무료로 페이지를 만들수 있습니다.

스타일도 몇가지 깃헙에서 제공합니다.
깃헙에서 만든페이지는 깃헙 고유의 스타일로 보여지고, 마크다운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호스팅 걱정도 없지요.

하지만 모두 공개가 된다는 점.......

한단계 업그레이드 된것이 필요했습니다.

블로그 생성도구 지킬 jekyll 그리고 jekyll-bootstrap

jekyllrb.com

지킬은 블로그를 생성해주는 도구라고 하나 블로그 뿐만 아니라 홈페이지 등도 만들수 있습니다.

장점은 단순하고, 블로그지향적이고.....등등 많지만 마크다운을 사용할 수 있다는점. github 가 지킬을 사용해서 github.io 에서 지킬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jekyll-bootstrap 은 지킬의 단점이 댓글 플로그인 이라든가 부트스트랩을 사용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jekyllbootstrap.com

지킬을 생성하는 방법도 쉽지만 지킬부트스트랩을 사용해서 깃헙페이지를 만든다면 jekyll-quick-start.html 에서 닉네임만 입력하면 간단이 만들수도 있습니다.

현재 demun.github.io 에 jekyll-bootstrap 을 사용해서 만들어 봤는데요 아직 정리는 안된 상태입니다.

또한 gitlab 에 올려놓은 블로그 포스팅 툴가지고도 마크다운을 사용하여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신고
tag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