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라임텍스트(sublimetext) 동기화(syncing)은 현재 내컴퓨터에서 사용하던 설정과 패키지를 다른곳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고, 다른곳에서 사용하던 설정들을 또 내컴퓨터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하는 일종의 동기화 방법입니다.

서브라임텍스트(sublimetent)를 사용하다보면 집에서도 사용하고, 회사에서도 사용하고, 또 노트북에서도 사용하고 등등 사용하는 곳이 여러곳일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때마다 서브라임텍스트(sublimtext)를 설치를 하고 팩키지도 설치하고 개인설정 또한 다시 설정합니다.

이러한 번거로움을 덜어줄수 있는것이 동기화(syncing) 입니다.

즉 집에서 사용하던 서브라임텍스트(sublimetent) 환경을 그대로 회사나 다른곳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또다른 장점은 좋은 패키지를 발견하거나, 추가적으로 설정을 했을경우 다른환경에 있는 컴퓨터에서도 다시 설정하고나, 설치를 해줘야 합니다.

하지만 동기화를 진행하면 한번만 설치를 하면 다른컴퓨터에서도 동일하게 환경이 진행이 되어 따로 설치하거나 설정하지 않아도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서브라임텍스트(sublimetent)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https://packagecontrol.io/docs/syncing 에서 볼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윈도우, 맥, 리눅스등에서 사용하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그냥 따라하기보다는 몇가지 주의사항이 있습니다. 반드시 알고 해야만 하는 사항이 있어서 여기에 글을 남김니다.

방법은 윈도우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예제로 들겠습니다.


선지식

  1. 서브라임텍스트(sublimetent)의 모든 설정과 패키지는 user폴더에 있습니다. 이곳을 복사해서 다른곳에서 사용하면 기존에 사용하던 설정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에서는 C:\Users\사용자명\AppData\Roaming\Sublime Text 3\Packages\User 입니다.

서브라임텍스트(sublimetent) 메뉴에서 Preferences - Browse Packages 를 클릭하면 보여지는 User 폴더입니다.

  1. github 를 이용하는 방법과 dropbox 를 이용하는 두가지 방법이 있지만 Dropbox 를 추천합니다.

github 는 일일이 add commit push 등을 해줘야 하지만 드롭박스는 자동으로 동기화가 진행이 되기때문에 편리합니다.

  1. 반드시 순서대로 해야합니다.

만약 순서가 바뀌거나, 그냥 복사해서 붙여넣기를 하면 동기화가 진행이 되질 않습니다.

  1. 드롭박스를 설치해야하고, 회원가입해서 로그인을 해야 합니다.

설치를 하면 아래처럼 컴퓨터 우측 하단에 아이콘이 보입니다.



진행순서

  1. 예를들어 집컴퓨터(1)에서 드롭박스(2)로 동기화를 진행합니다.

  2. 회사컴퓨터(3)에서 드롭박스(2)에 있는 패키지를 받아 동기화를 진행합니다.

  3. 이 순간부터 드롭박스(2)가 서버가 됩니다.

  4. 이제 3번 진행처럼 수정하든 패키지를 삭제, 추가하면 곧바로 드롭박스(2)에 동기화가 진행이 되어 서버역활을 하고, 다른컴퓨터들도 동기화가 됩니다.

순서는 아래 이미지 참고



실습

예제로 집컴퓨터, 회사컴퓨터로 명명하였습니다. 컴퓨터1번, 컴퓨터2번이라고 생각하세요.

설정이 많이 되어 있거나, 패키지를 모두 설치한 컴퓨터에서 작업을 합니다. 여기서는 집컴퓨터라고 하겠습니다.

제일먼저 (Dropbox)[https://www.dropbox.com]가 설치되어 있지 않으면 설치하고 회원가입해야 합니다. 회원가입 절차는 무척 간단합니다.

https://www.dropbox.com)[https://www.dropbox.com


첫번째.

집컴퓨터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윈도우이며, 서브라임텍스트(Sublimetext) 3 입니다. 만약 다른 종류이면 https://packagecontrol.io/docs/syncing 를 참고하세요. 순서는 같지만 명령어가 틀립니다.

cd '$env:appdata\Sublime Text 3\Packages\'
mkdir $env:userprofile\Dropbox\Sublime
mv User $env:userprofile\Dropbox\Sublime\
cmd /c mklink /D User $env:userprofile\Dropbox\Sublime\User

첫번째 줄의 cd.... 는 서브라임텍스트의 Packages 폴더로 이동을 합니다. 두번째로 드롭박스에 Sublime 폴더를 만듭니다. 세번째로 서브라임텍스트의 Packages 폴더의 내용을 Dropbox에 Sublime 폴더안에 붙여넣기합니다. 네번째로 Sublime Text 3의 Packages 와 Dropbox의 Sublime 폴더에 링크를 만듭니다.

이 네번째줄로 인해서 서브라임텍스트에서 무엇을 하든 자동으로 드롭박스에 복사가 됩니다.


두번째.

드롭박스에 올려진 파일들을 회사컴퓨터에서 받아야 합니다.

여기서 주의할점은 user 폴더를 지워야합니다.

C:\Users\사용자명\AppData\Roaming\Sublime Text 3\Packages\User 가 됩니다.

지우지 않고 작업을 하게되면 기존의 패키지와 집에서 있던 패키지와 엉키게 됩니다.

서브라임텍스트를 설치하고 Package Control 만 설치한 상태여하 한다는 말입니다.

또한 집에서 한것처럼 회사에서도 드롭박스를 설치해야 합니다. 그다음 아래대로 실행하세요.

user 폴더를 지웠다면 서브라임을 실행하지말고 끄고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세요.

cd '$env:appdata\Sublime Text 3\Packages\'
rmdir -recurse User
cmd /c mklink /D User $env:userprofile\Dropbox\Sublime\User

이걸로 작업은 끝입니다.

집컴퓨터와 회사컴퓨터를 드롭박스에 연결이 되고, 이제부터 어디에서든 수정하면 그 수정사항이 드롭박스에 반영이 되고, 다른곳에서 컴퓨터를 키면 드롭박스가 실행이되고, 동기화가 진행이 됩니다.

간혹 회사컴퓨터에서 패키지를 설치했는데 집컴퓨터에서 작동이 안될때가 있습니다 동기화가 제대로 진행이 안되는거죠. 그럴때는 패키지를 다시 설치 해주면 됩니다.

자 이제 집컴퓨터 또는 회사컴퓨터가 아닌 다른컴퓨터(컴퓨터3)에서도 동일하게 이용하려면 두번째부터 따라하시면 되고, 한번만 설정하면 됩니다.

기존처럼 사용하기만 하면 이제 모든 컴퓨터에서 동기화가 진행이 되고, 최신의 상태가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