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table ClamWin 0.95.1은 USB등 이동기기에서 설치해서 사용하는 무료 백신 프로그램입니다.
홈페이지는 여기 입니다.
ClamWin Free Antivirus는 ClamAV 엔진에 GUI요소를 추가하여 윈도우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있게 만든 백신 프로그램입니다.
 
ClamWin Free Antivirus 특징

한글 메뉴 : 지원 안함
 
실시간 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 기능이 없는 관계로 사용자는 반드시 실시간 바이러스 검사 및 치료 기능을 가진 백신을 설치해 두고 ClamWin Free Antivirus을 보조 백신으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ClamAV는 UNIX/Linux 운영체제를 위한 오픈 소스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으로서 이를 윈도우 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포팅한 것이 ClamWin Antivirus입니다. GNU GPL을 따르므로 소스코드를 비롯한 모든 기능을 누구나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ClamWin Antivirus 설치가 완료되면 시스템 트레이에 아이콘이 생깁니다. 메인 프로그램 열기, 바이러스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 프로그램 설정, 스케쥴 설정, 보고서 보기, 프로그램 종료와 같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메인 프로그램 창을 열려면 시스템 트레이 아이콘을 더블클릭하거나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고 쉘 컨텍스트 메뉴에서 Open ClamWin을 선택합니다.
 
메인 프로그램의 툴바에는 3개의 아이콘을 제공합니다. 좌측부터 차례로 설정창 띄우기, 바이러스 데이터베이스 업데이트 실행, 바이러스 검사 실행입니다. 메인 프로그램에서 바이러스를 검사하거나, 탐색기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나오는 쉘 컨텍스트 메뉴를 이용하여 바이러스 검사가 가능합니다. 탐색기에서 바이러스를 검사하려면 이미지에서와 같이 검사할 파일이나 폴더를 선택하고 Scan For Viruses With ClamWin 항목을 클릭합니다.
 
바이러스 검사 후 결과를 바이러스 검사창에서 알려주며, 만일 바이러스가 발견 된 경우에는 이를 풍선도움말과 함께 알려줍니다. ClamWin Antivirus를 사용하기 전에 설정에서 바이러스에 감염된 파일 발견 시 행동 양식을 미리 설정해두셔야 합니다. 기본 행동 양식은 보고만 하기(Report Only)로 설정이 되어 있습니다.
 
감염된 파일 발견 시 행동 양식은 ClamWin Antivirus 옵션에서 General 탭을 선택하고 Infected Files 아래의 보고만 하기(Report Only), 삭제하기(Remove), Quarantine 폴더로 이동하기(Move to Quarantine folder)와 같은 세 가지 옵션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만일 중요한 파일에 바이러스가 감염된 경우 삭제하기로 옵션을 설정해두면 삭제를 해버리므로 보고만 하기나 Quarantine 폴더로 이동하기로 옵션을 설정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ClamWin Antivirus는 실시간 바이러스 검사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실시간 바이러스 감시 기능이 있는 백신을 설치하고 ClamWin Antivirus는 보조 백신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프로그램 설명 출처: 마이폴더넷

참고스샷


무설치 포터블 백신 Portable ClamWin 0.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