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단한 ICQ 클론 "Miranda" 입니다. 저도 사용을 안해본 프로그램이라 뭐라 말할수 없네요. 이번에 업데이트되서 알려드립니다.
프로그램 리뷰를 참고하시고 홈페이지를 참고하세요.

홈페이지 : http://www.miranda-im.org/
ICQ는 물론, MSN, AIM, IRC, Jabber, Yahoo 등의 메신저를 통합해서 사용할 수 있는 멀티 메신저라 할 수 있겠네요..

우리나라에서도 다른 메신저에서는 구현할 수 없는 다양한 기능과, 강력한 기능으로 인해 (한글지원은 되지만) 한글 메뉴가 아닌 모든 메뉴가 영문이라는 약점에도 불구하고 상당한 매니아층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비유하자면 IBM 과 Mac 의 관계라고 할까요?
 

아무튼, 이런 ICQ 매니아들 사이에서도 ICQ 의 약점으로 공통적으로 꼽히고 있는점이 바로 메모리 사용량입니다. 10MB 를 가볍게 넘기던 기존의 ICQ 는, PC 의 메모리 용량이 향상되고 2000 beta 에서 2001 beta 로 넘어오면서 상당부분 해소되었지만, 그래도 다른 메신저와 비교하면 상당한 메모리 점유율을 자랑(?)합니다.


굳이 다른 단점을 꼽으라면... 기능이 너무 많다는 점입니다. ICQ 가 자랑으로 내세우는 점이 바로 "이용자들의 구미를 쏙쏙 맞출수 있는 다양한 맞춤형 기능" 인데, 매니아가 아닌 일반 이용자들이 이용하기엔 너무 복잡하다는 얘기지요.


서론이 너무 길어졌는데요~ "Miranda" 는 기존에 사용하던 ICQ 의 Contact List 및 메시지 히스토리 등을 모두 가져오면서, 간단하게 메세지 송/수신 만을 원하는 분들을 위해 제작된 클론 프로그램입니다. 이해가 잘 안가는 분들은 P2P 프로그램인 그누텔라와 그 클론프로그램(Newtella, Bearshare 등등) 의 관계를 연상하시면 됩니다.


"Miranda" 에서 지원하는 기능은, Contact List 가져오기 기능 및 기타 메시지 송수신과 관련된 거의 모든기능입니다. 원본(?) ICQ 가 제공하는 알람기능, 포스트잍 및 스케쥴링 기능등 다른 여러 기능과 옵션의 일부기능은 지원하지 않지만, 메세지 송수신을 위주로 사용하던 분들이라면, "Miranda" 만으로도 별 불편을 느끼지 않으리라 생각됩니다.

특히 메모리나 CPU 성능이 낮은 컴퓨터 사용자에세 유용하게 쓰일수 있는 ICQ 클론 프로그램입니다.


무설치 파일 정보
파일은 Miranda IM.exe (2.34mb) 와 Database Tool.exe 이 있습니다. Miranda IM.exe 메인파일입니다.

Miranda IM.exe

Database Tool.exe


Miranda 0.8.2 Portab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