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는 최적화 돼있나?  검색엔진등에 관한 최적화는 제외합니다. 다른 브라우져로 블로그가 열리나? 스크립트와 태그는 제대로 삽입이 된건가? 죽은 링크는 없는가? 링크는 얼마나 연결이 되있는가?
등등에 대한 체크를 한번쯤은 해봐야 합니다.
 
1.브라우져에 대한 최적화.
각종 광고스크립트와 다음인사이드와 같은 웹분석 스크립트까지 다양한 스크립트가 블로그에 존재할것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당시에는 잘 되다가도 하나씩 하나씩 추가하다보면 어느새 블로그는 엉망진창이 되기 일쑤죠.
바로 제 애기 ㅎㅎㅎㅎ
 
얼마전에도 파이어폭스에서 블로그가 짤려 보인다는 댓글을 보구선(그전에도 알았던 사실이지만) 블로그를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ie로만 최적화를 시키다가 파이어폭스까지 이제는 j준님의 내블로그 다른브라우져에서는 제대로 보일까 라는 글을 보고 이왕하는거 다른브라우져도 최적화 해보자에 이르렀습니다.
 
아래의 사이트에 가시면 다른 브라우져로 제대로 블로그가 열리는지 알수 있습니다.
 대략 56개의 브라우져에 체크가 되있으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2.스크립트에 대한 최적화.
각종 스크립트로 인한 오류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아래는 블로그에 어떤 스크립트와 위젯등이 있는지 일목요연하게 알려주는 사이트입니다.
스크립트 오류 알아보기 ---> http://www.sitonomy.com/
  스크립트 뿐만아니라 css도 체크를 해봐야 합니다.
아래 사이트에서 CSS대한 유효성,웹표준 준수여부도 체크해보기 바랍니다.
css 유효성 확인해보기 -- http://jigsaw.w3.org/css-validator/
 행여나 파이어폭스 관련해서 궁금하시면 이전글을 한번 보세요.
 [태그/HTML/CSS] - 파이어폭스로 페이지가 안보인다면
 
3.로딩시간에 대한 최적화.
내 블로그에 사이드바에 Link라는곳에 페이지 로딩시간 측정이란 곳이있습니다.
언제든 블로그 로딩시간에 대한 체크를 하기위해 적어두었습니다.
블로그가 얼마나 빨리 로딩이 되는지도 항상 체크해봐야합니다.
 
  
4.링크에 대한 최적화.
블로그에는 많은 링크가 있습니다. 그 링크들이 올바르게 작동이 되는지 한번씩은 체크를 해봐야 합니다.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

블로그에서 링크된 링크수와 홈페이지를 확인해 볼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