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et Download Manager는 빠르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다운로드 가속 프로그램입니다.
 
Internet Download Manager는 500%까지 다운로드 속도 향상 효과를 볼 수 있다고 제작사 측에서는 밝히고 있습니다. 다운로드 매니저 류의 프로그램을 이용한 다운로드가 일반적인 다운로드 방법에 비해 편리한 점은 이어받기가 가능하여 언제든지 다운로드를 중지한 시점부터 이어받아 파일의 다운로드를 완료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분할 다운로드 방식으로 일반적인 다운로드에 비해 빠른 다운로드 속도를 제공하므로 단시간 내에 대용량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웹 페이지 내의 다운로드 링크는 물론 일반 파일도 일괄적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여 사용자가 수동으로 하나씩 선택하여 다운로드를 받는 수고를 덜어주는 이점도 제공합니다.

Internet Download Manager 518 Portable

 
Internet Download Manager와 같은 프로그램들의 공통적인 특징은 멀티 쓰레드를 이용한 다운로드 속도의 가속화입니다. 일반적인 다운로드 방법은 하나의 세션을 만들고 하나의 쓰레드를 이용하여 다운로드를 받게 됩니다.
 
Internet Download Manager를 이용하면 다운로드할 파일에 대해 여러 개의 세션과 쓰레드로 동시접속하여 다운로드를 받게 되면 큰 파일을 여러 개의 작은 조각으로 나누어 개개의 조각을 동시에 다운로드를 합니다. 다운로드된 조각들은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다시 원래의 파일로 합쳐서 저장이 됩니다.
 
특정 사이트의 다운로드 속도가 10KB로 제한되어 있을 때 다운로드할 파일을 10개의 세션과 쓰레드로 받을 경우 그 파일은 10개의 조각으로 분리되어 개개의 조각 파일을 10KB로 동시에 다운받지만 결과적으로는 마치 100KB로 다운받는 것과 같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이러한 기법은 다운로드 가속 프로그램 뿐만 아니라 P2P 프로그램에서도 이용됩니다. 조각내어 다운로드를 받게 되면 속도의 제약을 극복하여 빠른 다운로드가 가능하기 때문에 대용량의 파일 다운로드에 유리합니다. 분할 다운로드하는 파일은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완전한 하나의 파일로 합쳐 주므로 사용자 입장에서는 하나의 세션과 쓰레드로 다운을 받는것과 동일합니다. 다른점이 있다면 다운로드 속도의 비약적인 향상과 다운로드 관리기능으로 편리한 다운로드를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이 다른 다운로드 매니저 프로그램과 다른점은 대부분의 다운로드 매니저 프로그램은 인터넷 익스플로러 기반의 웹브라우저에서만 작동을 하나, Internet Download Manager는 모질라 기반의 웹브라우저는 물론 넷스케이프, 오페라의 같은 웹브라우저에서도 기능이 통합되어 작동을 하여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Intetnet Downloader Manager를 이용한 다운로드 방법은 3 가지로 볼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을 링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Download with IDM 또는 웹페이지 내의 모든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려면 Download All Links with IDM을 클릭합니다.
drop target에 링크를 드래그앤드롭하여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기본 다운로드 매니저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 링크를 눌렀을 때 자동으로 아래의 이미지와 같은 다운로드 창이 팝업됩니다.
프로그램 리뷰 마이폴더넷
 
사용자가 편리한 방법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므로 원하는 방식을 이용하여 빠르고 쉽게 다운로드를 받으면 됩니다. 잦은 다운로드를 하는 사용자, 대용량의 파일을 안정적으로 다운받고자 하는 사용자, 다운받는 곳의 속도가 느리고 자주 끊기는 경우 본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안정적이고 빠르게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