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글은 demun.kr 에 올렸던 글인데 블로그에는 없어서 약간 수정해서 올립니다. 이전글과 약간 중복되는 내용도 있습니다.
portableapps.com 에서 제공하는 포터블 파일은 응용 프로그램(App)과 데이터(Data) 기타(Other) 형식의 폴더구조로 전부 아래와 같은 폴더 형식으로 되어있습니다. 
이 구조는 거의 모든 프로그램이 비슷합니다.

AppNamePortable
+ App
  + AppInfo
  + AppName
  + DefaultData
+ Data
  +Plugins
+ Other
  + Help
    + Images
  + Source


AppNamePortable 폴더.
AppNamePortable 폴더에는 AppNamePortable.exe 파일과 기본 도움말파일 help.html 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pp 폴더.
일반적인 프로그램파일과 폴더가 있고 , portableapps.com launcher 을 사용하기위한 파일이 포함되어 있을수 있습니다.
App\Appinfo 에 보면 ini 파일이 있는데 이것은 PortableApps.com 플랫폼의 구성 정보와 프로그램에 대한 설정이 들어있습니다.
그중에 AppID 는 응용 프로그램에 대한 글로벌 고유 ID 입니다. 공백이없어야 합니다. 사용하고있는 프로그램 폴더에 AppID를 보세요. 공백이 없을겁니다.

또하나. 내용중에 [Dependencies] 섹션이 있을수 있습니다. 이건 포터블 어플리케이션이 자바포터블을 사용할수 있게 하는 항목입니다. 물론 값이 true 로 되있어야 합니다.
자바 포터블은 http://portableapps.com/apps/utilities/java_portable 에서 현재 버젼에 대한걸 볼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는 sourceforge.net 을 이용합니다.


제어부분.
[Control]
Icons=2 ; 아이콘의 수를 PortableApps.com 메뉴에 표시되도록하는 것입니다
Start=AppNamePortable.exe  ; 주요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명령줄입니다

Data 폴더.
설정, 구성 및 프로필파일과 ini 파일이 들어있습니다.

Other 폴더.
도움말과 이미지가 들어있습니다.


portableapps.com에서 제공하는 플랫폼은 3가지를 제공합니다.
그중에 저의경우 플랫폼만 설치할것을 권합니다. Platform Only 버젼. 다른버젼은 프로그램까지 모두 설치가 되는것인데 크면 클수록 다운로드시간과 설치시간이 길어집니다.
그리고 처음 사용자들은 특히 한국어가 지원되니 더욱 좋습니다.

다운로드와 내용은 아래주소를 참고하세요 각 버젼별로 어떤 프로그램이 설치가 되고 안되는지 그림에 나와있으니 알수 있을겁니다.
플랫폼 다운로드 => http://portableapps.com/download

플랫폼과 portableapps에 대해서는 시간나는대로 더 이야기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