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도 무료 에디터중에서 윈도우에 내장된 메모장이 아니고서는 노트패드(Notepad++) 를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물론 제 생각이지만 개인적으로 notepad 중에서 가장 맘에 드는것은 시작과 끝이 표시가 난다는 것입니다.
그림으로 보여드리겠습니다.
아래의 그림에 보시면 div 를 클릭하면 해당 닫는 div 에 선택이 같이 되어 집니다.


이점은 코딩할때 빠트리지 않을수 있다는 점과 간격을 맞추는데 정말 효율적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이 기능이 제일 좋습니다.
물론 왼쪽에 보면 닫기, 펴기도 있는것은 말할것도 없구요...긴 코딩이 있을때 닫는 태그가 빠졌거나, 검색을 할땐 아주 유용한 기능입니다.
참고로 선택할때 닫기 태그가 위처럼 보여지는 것은 보기 - 기호보기 - 들여쓰기 안내선 보기를 선택하면 됩니다.


사설 접고 젠코딩에 대해서 말해보겠습니다. 
zen coding 은 에디터플러스에서 말한 자동완성기능이라고 보면 됩니다.
에디트플러스 editplus 사용팁 => http://demun.tistory.com/2028
에디트플러스 자동완성파일 사용하는 방법 => http://demun.tistory.com/2029
에디트플러스 editplus 자동완성파일 CSS 소개 =>  http://demun.tistory.com/2033 

사실 zen coding 에 대해서 검색하면 똑같이 동영상에 대한 글이 넘 많습니다.
https://vimeo.com/7405114#at=0 
아마도 이 동영상이 제일 많을겁니다. 문제는 이건 사용자가 완전이 젠코딩을 익혔을때 사용 동영상입니다.
저는 이걸 적용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야기 하겠습니다. 사실 이글에 대한 글은 정말 눈을 씻고 봐도 없더군요.....전부 외국말....

Notepad++ 다운로드


먼저 Notepad++ 를 다운로드를 받아야겠지요.
현재 6.1.3버젼에서는 플러그인 매니져라는것이 있습니다. 물론 전에도 있었지만 제가 글을 쓰는 시점으로 이야기 합니다.
그래서 따로 젠코딩파일을 다운로드 받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바로 위 그림에 보시면 4번 플러그인 매니져라고 보이죠.
설치할때 보면 Plugin Manager 이 있습니다. 자동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사실 다른것은 잘 모르고 필요한지도 모르겠더라구요.


Zen Coding 플러그인 다운로드.


설치후 노트패드를 실행이 되면 플러그인 - Plugin Manager - Show Plugin Manager 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옵니다.
거기서 맨아래에 보면 Zen Coding - Python 이라고 체크하고 Install 버튼을 클릭하면 젠코딩에 필요한 플러그인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Zen Coding 사용하는 방법.


플러그인을 다 설치하면 아래처럼 플러그인에 Zen Coding - Python 이 나옵니다. 


Expand abbreviation 이라는 부분이 아마도 가장 많이 사용하지 않을까 합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이해가 될겁니다.
1. 노트패드에 div#name 를 씁니다.
2. 플러그인에 Expand abbreviation 을 클릭합니다.
3. 결과로 아래그림처럼 <div id="name"></div> 가 자동 완성되어 집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누가 글을 쓰고 마우스로 플러그인의 Expand abbreviation을 클릭하겠습니까. 그렇기때문에 단축키를 사용합니다.
div#name 를 쓰고 단축키로 Ctrl + E 인가 누르면 자동완성되어 집니다.
제가 단축키를 변경해서 사용해서 지금 가물가물합니다.
어떻게 입력해야 하는지 구글 프로젝트를 보면 됩니다.
html 선택자에 대한 설명 => Zen HTML Selectors
css 선택자에 대한 설명 => Zen CSS properties

단축키 변경.


제일 많이 사용하는 Expand abbreviation 일겁니다. 그런데 단축키가 누르기가 쉽지 않더군요.
그래서 변경했습니다.
설정 - 단축키 설정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요. 거기서 Plugin commands 를 살펴보면 위에서 말한 Expand abbreviation 이 나옵니다.


위의 15번에서 Modify 를 클릭하거나 떠블클릭하면 단축키를 설정하는 창이 뜹니다. 
저는 이래 저래 해보고 CTRL + Spacebar 로 정했습니다.


여기까지 설정하고 다시 한번 젠코딩을 해보세요.
만약 안된다면 단축키가 중복이 된것을 염두해 두어야 합니다.
위그림에서 변경한 단축키가 다른 명령하고 중복이 되었는지 확인해 보세요.

노트패드(Notepad++) 매크로를 사용하는 방법 =>  http://demun.tistory.com/2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