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클립스와 자바를 모두 설치했다면 환경변수를 설정해줘야 합니다.

설치와 자바등에 대한 글을 않읽어보셨다면 이전글을 먼저 읽어보세요.


이클립스와 JDK 설치 -> http://demun.tistory.com/2257

이클립스(Eclipse)와 이클립스 패키지 소개 -> http://demun.tistory.com/2256


이클립스는 개발 프로젝트에 사용할 JDK버젼을 프로젝트별로 따로 설정할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해두세요.

윈도우는 시스템변수에 설정할 수 있고, 맥이나 리눅스의 경우는 /etc/profile 또는 해당 계정에 대한 .bashrc 파일등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제는 윈도우입니다.

제어판 - 시스템 및 보안 - 시스템에서 고급 시스템 설정을 클릭합니다.



시스템 속성창에서 환경변수를 클릭합니다.



시스템 변수에서 Path 를 클릭하고 편집을 클릭합니다.


참고사항 : 사용자 변수, 시스템 변수


사용자변수는 현재 윈도우에 로그인한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시스템변수는 로그인한 사용자만 해당하는것이 아니라 이 컴퓨터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에게 같은 권한을 주는것입니다.

그러니 여러사람이 사용하는 컴퓨터라면 사용자변수에 path를 하는것이고, 혼자만 사용할 경우는 시스템 변수에 path를 해주는것이 맞습니다.


현재 윈도우에 로그인한 사용자일경우.

사용자변수에 path와 시스템변수에 path가 서로 통합되서 모두 실행이 됩니다.




편집을 클릭해서 나온 편집창에서 변수값을 수정합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맨뒤에 자바의 경로를 넣어주면 됩니다.



자바를 설치한 경로.

C:\Program Files\Java\jdk1.7.0_10\bin 를 세미콜론을 포함해서 맨 뒤에 넣습니다.

저의 경우는 자바 버젼에 따라 두.세개가 보이지만 최신버젼인 1.7.1_10 을 선택해 주었습니다.





MS Windows 의 Path 환경변수


윈도우에서 Path라는 시스템 환경변수는 명령 프롬프트에서 실행 명령을 입력할때 일일이 전체 경로를 모두 입력하지 않고, 해당 명령 파일만 입력하여 실행 할 수 있게 합니다.

예를들어 프롬프트에서 "java -version" 명령어는 Path라는 시스템환경변수에 C:\Program Files\Java\jdk1.7.0_10\bin\java -version 과 같은 것입니다.

즉 Path를 해두면 이렇게 전체경로를 매번 입력하지 않아도 된다는 말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