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보드 다중선택은 키보드를 이용하여 선택하거나 또는 선택영역을 추가하거나 빼거나 하는 일련의 기능을 말합니다.


Adding a Line(행 추가)

Adding a Line 행추가는 이전글에 나와 있는것과 동일합니다.

선택영역을 추가하거나 빼기위해서 행을 추가하는 즉 열추가(수직)하는 방법인데요. 단축키 위로는 Ctrl + Alt + Up , 아래는 Ctrl + Alt + Down 이며 OS X도 동일합니다. 

마우스를 이용하는 방법은 열선택을 참고하세요. => http://demun.tistory.com/2374



Splitting the Selection into Lines(라인 분할 선택)

라인분할선택이라는 것은 다중라인(행)을 선택한 다음 Ctrl + Shift + L 을 누르면 선택영역의 맨뒤 또는 선택에서 맨뒤 여백을 제외한 선택영역을 선택하게 됩니다.

그후에 선택영역을 지우고 다시 쓸것인지, 또는 선택영역의 뒤나 앞에서 쓸것인지는 사용자의 맘이고, 여기서 말하는것은 선택영역의 맨뒤에 커서가 위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예를들어 아래처럼 다중열을 선택했다고 가정합니다.

다중열은 그냥 Shift + Down 을 눌러 4줄 정도를 선택했습니다.



여기서 Ctrl + Shift + L 을 누르면 아래처럼 커서가 변경이 됩니다.

하나의 커서가 4개로 된것이 보이나요?




이렇듯 하나의 행에 각각에 커서가 위치할 수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이것을 라인분할선택이라고 합니다.

하나의 선택영역을 분할해서 선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Quick Add Next (빠른 다음검색 추가)

한글로 번역을 하면 다음에 나오는 빠른 검색추가가 맞을것 같습니다.

서브라임텍스트(Sublime Text)에서 현재 커서가 위치해 있는 단어나 항목을 추가적으로 검색할때 사용하며 단축키로는 Ctrl + D 를 누르면 됩니다. 

이것은 리눅스와 윈도우, OS X 모두 동일합니다.


현재 검색된것을 취소하려면 Ctrl + U 를 누르면 된다. 

원문에는 이렇게 나와 있지만 실질적으로는 약간 다릅니다. 제가 번역을 잘못해서 그런지 몰라도 검색을 하고 현재 커서가 블럭처리된 것(검색된 항목, 단어)을 취소하려면 Ctrl + K 를 눌러야 합니다.


캡쳐화면을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아래는 link 만 블럭을 잡아놓은 상태입니다.



여기서 빠른 검색추가, 즉 link 만 추가적으로 검색을 할때는 Ctrl + D 를 누르면 됩니다. 

아래 이미지는 Ctrl + D 를 한번만 누른 경우입니다.

link 가 하나더 블럭처리 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선택취소를 하려면, 즉 두번째 link 를 취소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려면 또는 현재 두번째것(link)을 을 취소하고 세번째 link 를 검색추가하려면 Ctrl + K 를 눌러야 합니다.

즉 Ctrl + K, Ctrl + D 순서로 눌러야 두번째 link 를 취소하고 세번째 link 를 선택하게 됩니다.





현재까지의 키보드의 단축키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link 까지 블럭을 잡은다음,

  1. Ctrl + D
  2. Ctrl + K
  3. Ctrl + D


Find All (모두 찾기)

검색을 할때 건너뛰는것 없이 모두 검색을 하려면 윈도우와 리눅스에서는 Alt + F3 , OS X 에서는 Ctrl + Command + G 를 눌러야 합니다.


즉 이런경우입니다.

위와 똑같이 link 를 블럭을 잡습니다.





그다음 Alt + F3 를 누릅니다.

그럼 아래처럼 현재페이지에 있는 모든 link 를 검색을 하고 블럭을 잡습니다.




Single Selection (한개만 선택)

여기서 말하는 한개만 선택이라는것은 위처럼 검색을 한경우 그냥 취소하나 한개만 선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또 다른경우는 위처럼 다중검색을 한다음 취소하고 빠져 나올때를 말합니다.

그럴때는 Escape 키를 누르면 됩니다. Escape 키는 키보드 맨 왼쪽 위에 있습니다. ~ 위에.....




서브라임 텍스트(Sublime Text) 는 원칙적으로 마우스에서 할 수 있는것을 키보드에서 모두 할 수 있는것을 지향합니다.

위에서 말한 모든것은 마우스에 손을 대지 않고 키보드로만 다 조작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