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엔진최적화 팁

블로그를 하면서 검색엔진최적화라는 말을 알게됐습니다.

블로그를 한다면 이단어를 모르면 안되고 활용하지 못하면 그만큼 손해입니다.

좋은글을 쓰는것은 호랑이를 키우는것이고, 검색엔진최적화를 한다면 호랑이에 날개를 다는격입니다. 

검색엔진최적화에 미치는 요소

  • 도메인 및 사이트의 나이
  • 컨텐츠
  • 키워드
  • 검색결과와 사이트의 연관성
  • 페이지 구조
  • 백링크


1. 링크.
사이드바에 있는 링크보다 본문속에 있는 링크가 더 중요합니다.
본문하단보다 상단에 있는 링크가 중요합니다.
본문속 링크를  단락을 구분지어 준다든지, 강조를 한다던지 하는것은 검색엔진이 더 잘 찾게 도와주는 것입니다.
링크의 나이도 중요합니다. 링크는 6개월 이후부터 제대로된 값어치를 가진다고 합니다.

2. 도메인의 나이.
신설된 블로그보다 오래된 블로그가 좋다는 뜻입니다.
도메인을 오래 가지고 있다는것은 그만큼 신뢰도가 있다는 뜻으로 검색엔진을 받아들입니다.
구글이 도메인 등록기관중 하나가 된후로 도메인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더욱 중요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3. 컨텐츠.
컨텐츠의 질과 양은 말할필요도 없이 중요합니다. 양 또한 풍부해야 합니다.
사이트의 전체적인 테마와 서로서로 관련된 페이지일경우 검색엔진 결과(SERPs)의 상단에 놓인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구글봇이 테마정도는 파악한다고 합니다.
무설치 블로그라면 무설치 관련글을 쓰는것이 최고 좋습니다.

키워드의 배치 : 컨텐츠 중간에 본문의 내용과 관련있는 키워드를 적절하게 배치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저처럼 무설치관련 글을 쓴다면 중간 중간에 무설치라는 키워드를 삽입하면 검색엔진이 잘 잡아준다는 뜻이죠.
키워드의 밀도 : 키워드의 밀도는 페이지내에 어떤 키워드가 차지하는 비중을 퍼센트로 나타내는것을 말합니다.

4. 검색결과.
타이틀 태그 : 사용자가 키워드를 검색해서 나오는 리스트가 첫번째.
                    리스트에서 사용자가 내페이지를 클릭해서 들어오는 횟수가 두번째.
첫번째, 두번째 다 해당이 되는것이 타이틀입니다. 낚시의 기술도 중요하다는것이죠.
사용자가 원하는 리스트에 내 블로그가 있어야하고, 사용자가 원하는 제목과 내블로그의 제목이 맞아야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별로 손볼것이 없지만 페이지의 제목이 나오고 블로그이름 나와야합니다.
스킨편집에서 <title>[ ##_page_title_##]::[ ##_title_##]</title> 이런식으로 되있나 확인해보세요. [ 에서 한칸 띄었습니다.

5. 페이지의 구조.
쉽게 얘기해서 페이지의 소스 즉 html 이 깔끔해야 검색엔진로봇이 잘 읽는다는 겁니다.
저도 그렇지만 html 상단부분에 javascript 가 있습니다.
javascript 는 .js 파일로, style="--" 은 .css 파일로, <table> 보다는 <div> 로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 방법이 검색엔진로봇이 읽은데 도움을 주며 페이지의 최적화입니다.

출처: 검색엔진최적화의 글을 참고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