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사이트가 구글에서 잘 검색되고 크롤링되려면 구글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여 사이트맵을 제출하는것이 최고로 좋습니다.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면서도 잘 모르고 있던 부분을 정리해봤습니다.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한번 읽어보세요.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글은 오래전에 작성이 되서 업데이트 된것입니다. 사진도 이전 사진이 있으므로 참고하세요. 쓰기 시작한 날은 2009-05-24 입니다. 시간이 없어 정리를 못하다가 대략 정리해서 발행합니다.웹마스터 도구의 글을 정리할려고 했는데 이것 저것 잡동사니 글이 되버렸네요^^.

내 사이트가 검색이 잘 되지않을때 아래 사항을 살펴보세요.
구글 색인에 사이트가 포함이 되어있는지, 구글이 내사이트를 크롤링할수 있는지, 사이트를 색인에 등록할수 있는지, 콘텐츠가 유용하고 관련성이 높은지를 확인하여야 합니다.
구글도움말 보러가기

특정 키워드에 대해 내 사이트가 검색되지 않을때.
Google은 사이트에 수동으로 키워드를 할당하지 않으며 웹마스터도 자신의 사이트가 표시되기를 원하는 키워드 목록을 제출할 수 없습니다.
선호하는 키워드를 페이지에 포함하는것입니다.   
구글은 구글 검색 색인을 기반으로 검색, 표시합니다.

구글 색인에 내 사이트가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하기.
검색창에 "site:사이트주소" 를 검색해봅니다. 제 블로그의 경우 site:demun.tistory.com 을 검색해봅니다. 사이트가 나오면 색인에 포함되어 있는것입니다.
사이트 상태 마법사를 통해 사이트의 색인 상태와 Google이 최근에 홈페이지에 액세스한 날짜를 알 수 있습니다.
사이트가 최근에 생성되었다면 Google에서 아직 모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Google에 URL을 등록하세요.

검색엔진은 텍스트 기반입니다. 자바,이미지,플래시...등등에는 크롤링하는데 문제가 있을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이미지를 삽입할때 저처럼 해보세요.


대체텍스트의 경우 페이지가 잘못되서 안보여질경우 주소를 보여줍니다.
자막도 이 이미지가 어떤 이미지인지 구글봇에게 알려주어 쉽게 인식되게 합니다. 설명내용이 길경우 제외시킨다고 합니다.되도록이면 이미지설명을 짧게 하는것이 좋습니다. 이경우는 보는 방문자들에게도 좋습니다.

마찬가지 이미지, 플래시, 파일등등을 이런식으로 하면 보다 나은 검색결과를 가져옵니다.
관련 구글도움말을 읽어보세요.-> http://www.google.com/support/webmasters/bin/answer.py?answer=72746

이미지의 올바른 콘텐츠를 제공
이미지가 있는 페이지와 이미지 주변의 콘텐츠(캡션 또는 이미지 제목 포함)는 검색 엔진에 이미지의 주제에 대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가정 재배 토마토에 대한 페이지에 북극곰의 사진이 있으면 검색 엔진에 polarbear.jpg의 주제에 대한 혼동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는 것입니다.
가능한 한 이미지를 관련 텍스트 근처에 두고 이미지에 대해 구체적인 제목과 캡션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내 컨텐츠가 키워드와 관련성이 높은지 확인.
인기 검색어 페이지를 살펴보면 사용자가 사이트에 어떻게 도달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목록은 사이트를 가장 자주 게재한 Google 검색어이고, 두 번째 목록은 사이트에 도달하기 위해 사용자가 클릭한 Google 검색어입니다. 첫 번째 목록에서는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어떤 내용에 관심을 보이고 검색했는지 알 수 있고, 두 번째 목록에서는 어떤 점이 사용자의 클릭을 유도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즉 저의 경우 무설치를 주무기로 다루는데, 일반적인 뉴스나 연예뉴스같은 포스트를 해서 많은 방문자 유입이 있을경우, 설명은 무설치,포터블로 해놓고 방문유입은 연예뉴스로 되는겁니다. 이럴때 구글봇은 햇깔린다고 합니다.
이런 경우도 본문에 무설치 관련 키워드와 링크를 삽입하는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에서 검색이 잘 되거나 페이지랭크(PageRank)를 높이는 법은 기본적으로 웹마스터 가이드라인 google 101을 준수하세요.
도움말에도 나와있는 사항이지만 중요한것이 있어 따로 씁니다.
컨덴츠의 품질을 높이는데는 몇가지 사항을 지켜야합니다.

컨텐츠 품질 높이는 방법.
1. 사용자를 위한 페이지를 만드세요.
검색을 높이기위해 제목과 내용이 안맞는다든가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납니다. 즉 제목과 내용이 일치하고 , 제목으로 인해 방문한 방문자가 순수하게 오래 방문하는 것이 더욱 효과가 높다는 것이죠.
좋은 컨텐츠는 관련있는 키워드들이 많이 그리고 적절하게 삽입이되고 풍부한 정보를 주는것으로 나타납니다.
이걸로 인해 방문자수를 높이고 페이지순위를 높이는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2. 숨겨진 텍스트나 링크를 사용하지 마세요.
3. 자동화된 텍스트나 상관없는 키워드를 삽입하지 마세요.
4. 순수하게 창작하세요.
스크랩을 활용해서 페이지의 분량을 늘리고 방문자수를 늘린다고해서 재방문율이 높아지고 퀼리티가 높아지는 것이 아닙니다.

머리좋은 사람은 구글에 많아요.ㅎㅎㅎㅎ.
제휴사이트,도어웨이-검색엔진용으로 만든 페이지,자동 생성 콘텐츠,스크랩 등등 다 압니다.

결과론적으로 순수하게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야 한다는거죠.
다만 만들때 여러가지 요건을 참고해서 만든다면 더욱 검색이 잘되고 그래서 높은 퀼리티의 컨텐츠가 되고, 그래서 재방문율을 높이고, 상호 링크를 걸고, 트랙백을 보내고,댓글을 달고, 방문자의 충성도가 높아지고.....
이런 사이클이 되야만 제일 좋은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