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이 여러가지 이미지들을 사용하여 디자인 작업을 하는 디자이너가 아니라하더라도, 최근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으로 인해 일반 사용자들도 많은 수의 이미지들을 관리하고 편집해야할 경우가 잦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진이나 그림등의 이미지들을 편집하는데 있어 가장 좋은 도구는 역시 포토샵과 같은 전문 툴이라고 할 수 있지만, 가격도 관건이거니와 사용방법이 그리 간단하지는 않으므로 대부분의 일반 사용자들이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따릅니다.

포토스케이프는 대개의 일반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는 편집 기능 및 효과들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모아놓은 편리한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사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빠르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어 효과는 극대화하면서 편집에 걸리는 시간은 줄여주는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포토스케이프의 주요 기능은 사진 편집, 사진 이어붙이기, 사진 일괄처리, 그리고 색상검출입니다. 사진편집은 일반적인 사진 크기 조정, 회전, 색상 및 명암 보정과 같은 기능은 물론, 각종 Blur(흐리게), Sharpen(선명하게) 등의 대표적인 필터와 각종 질감 효과등을 제공합니다. 

한편 자신이 직접 찍은 사진들을 미니홈피나 블로그 등에 올리는 사용자가 많은데, 이렇게 자신의 사진을 올릴때 사진 테두리에 다양한 효과를 넣는 경우가 많은 것을 고려하여 액자 기능도 제공하고 있으며, 말풍선이나 간단한 글, 혹은 다른 그림등을 추가하여 재밌는 효과를 연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그 외에도 야간 사진 촬영으로 인해 적목현상이 발생한 경우 이러한 적목을 보정해주는 기능과, 불필요하게 다른 사람의 얼굴이 사진에 잡힌 경우 초상권 보호등을 위한 모자이크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진 이어붙이기 기능은 여러장의 사진들을 세로로, 혹은 가로로, 또는 바둑판 형식으로 간단하게 붙여주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자신이 직접 그린 만화 등을 세로로 길게 하나의 이미지로 만들어 손쉽게 게시를 하거나, 여러장의 사진들을 썸네일 처럼 만들어 한꺼번에 보여줄 수 있어 편리합니다.

일괄처리 기능은 다수의 이미지에 동일한 효과를 일괄적으로 적용하여 처리하는 기능입니다. 자신이 그날 찍은 사진들 모두에 동일한 액자 효과를 적용한다거나, 모두 일괄적으로 자동적으로 색상보정을 하고 싶은 경우등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색상검출 기능은 포토스케이프 탭에서 실행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색상검출을 클릭하면 색상검출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 색상검출 창에서 스포이드 아이콘을 드래그하여 색상검출을 하고자 하는 화면의 부분에 놓은 후 확대창에 나타난 특정 픽셀을 마우스로 선택해주면 해당 픽셀의 색상을 Hex 및 RGB 값으로 알려주게 됩니다.

사용자들이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중점적으로 제공하고 있지만 필터 효과 등을 살펴보면 상당히 고급 효과 역시 활용할 수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국산 프로그램인 만큼 국내 사용자들이 보다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인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hotoscape 3.4 Portable


기능리스트

 -사진뷰어: 폴더의 사진을 한눈에 보기, 슬라이드쇼
 -사진편집: 크기조절, 밝기조절, 색상조절, 역광보정, 액자, 말풍선, 모자이크, 글쓰기, 그림 그리기, 자르기, 필터, 적목보정, 뽀샤시
 -일괄편집: 여러 장을 한번에 변환하는 일괄처리
 -페이지: 여러장을 템플릿 한장으로 만들기
 -이어붙이기: 아래로, 옆으로, 바둑판으로 여러장을 한장으로 이어 붙이기
 -GIF애니메이션: 움직이는 GIF 사진으로 만들기
 -인쇄: 증명사진,명함사진,여권사진이나 썸네일 인쇄
 -사진분할: 한장의 사진을 여러장으로 분할
 -화면캡쳐: 화면을 캡쳐해서 편집,저장하는 기능
 -색상검출: 사진이나 웹상의 화면을 확대해서 색상을 알아내는 색상검출 기능
 -이름변환: 사진이름 일괄변환
 -RAW변환: RAW 파일을 JPG 파일로 일괄변환
 -얼굴검색: 인터넷에서 동일하거나 비슷한 얼굴을 검색
 -사진북마크: 사진전문 즐겨찾기

개선사항

종이 기능 추가 : 동그라미 메뉴 11시쯤에 보면 있습니다. 줄노트,모눈종이,캘린더 등을 출력하는 기능이며, 앞으로 사진까지 지원하도록 개선할 계획입니다. 
넷북 화면 크기 (1024 x 600) 에 맞게 화면 재구성 : 아직 일괄편집,이어붙이기,인쇄 기능은 넷북 화면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인트로 화면 수정 : 아이콘 크기를 조절하고, 윗쪽 툴바를 아랫쪽으로 내리고, 외부 사이트로 연결되는 기능도 아래쪽으로 모았습니다. 
DPI 기능 보강 : 사진편집,일관편집 에서 저장시 DPI 지정 기능 추가, EXIF 정보에 DPI 항목 추가, 인쇄에서 출력 가능 DPI 종류 보강 
사진편집 > 필터 > 사진느낌 > 색연필화, 수채색연필화 필터 추가 
액자 5종 추가 
얼굴 아이콘 50개, 로고 아이콘 29개 추가 
총 27 개 언어를 지원 : English, Korean, Chinese, Traditional Chinese, German, Dutch, Spanish(Spain), Spanish(Mexico,latain-america), French, Japanese, Russian, Polish, Italian, Portuguese(Portugal), Portuguese(Brazil), Thai, Hungarian, Turkish, Catalan, Slovak, Czech, Norwegian, Ukrainian, Swedish, Estonian, Danish, Roman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