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워둬야할 번호라고 해봐야 주민등록번호랑 통장 비밀번호외에는 별다른게 없던 과거와는 달리 오늘날에는 웬만한 인터넷 사용자라면 수많은 ID와 암호들을 머리속에 기억해두고 살아야 합니다.

자신이 자주 방문하는 사이트라면 사실 기억을 하는데 큰 문제가 없지만, 그때그때의 필요에 의해 가입을 해두고 까맣게 잊고 있던 사이트에 접속을 해야 하는 경우 ID나 암호가 기억이 안나 곤란을 겪은 기억은 누구나 한번쯤은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불편때문에 모든 사이트들의 ID와 암호를 똑같이 해두고 사용할 수도 있지만, 이런 경우 보안상에 커다란 위험을 안고 사는 것이나 다를바가 없습니다. 또한 이러한 중요한 정보들을 수첩같은 곳에 적어두는 것도 만일의 분실의 위험을 생각한다면 선뜻 하기가 어렵습니다.

Password Manager XP는 이러한 각종 ID와 암호 등의 중요 정보를 안전하게 저장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쉽게 찾아볼 수 있게 해주는 편리한 암호관리 프로그램입니다. 

Password Manager XP 2.3.477 Portable


기본적으로는 Password Manager XP는 이러한 개별 중요 정보들을 레코드로 하는 간단한 데이터 베이스프로그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별 사이트의 암호와 같은 최하위 정보를 레코드로, 그 레코드들을 묶어서 폴더로 관리할 수 있으며, 이들 폴더들의 상위에는 데이터 베이스 파일이 존재합니다. 그리고 Password Manager XP는 이러한 여러개의 데이터베이스들을 따로따로 암호로 보호하여 관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윈도 탐색기와 유사한 인터페이스의 창이 실행이 됩니다. 화면의 왼쪽 창에는 현재 생성된 데이터베이스 파일이 표시가 되며, 특정 데이터베이스 파일에 암호를 입력하여 접근이 허용되면 해당 데이터 베이스 하위의 폴더들도 트리 형식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정 데이터베이스 파일이나 폴더를 클릭하면 그 안에 저장되어 있는 레코드들이 화면 오른쪽 창에 표시가 됩니다.

개별 레코드를 구성하는 필드는 제목, 사용자 이름, 계정, URL, 암호 등등 사용자가 레코드를 생성할 때 입력한 정보와 해당 레코드를 생성한 날짜 등입니다. 한번 생성해둔 레코드는 언제든 수정이 가능하며,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바로 해당 레코드의 암호 정보등을 클립보드에 복사하여 특정 사이트의 로긴시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암호들을 저장해두는 경우 더이상 기억에만 의존할 필요는 없으므로 여러 사이트의 암호들을 똑같거나 비슷하게 설정할 필요는 없어집니다. 보안을 위해서 개별 사이트마다 다른 암호를 적용할 수 있도록 자동 암호 생성 도구를 지원하고 있어 새로운 암호를 만들때 사용자가 고심할 필요가 없도록 해줍니다.

Blowfish, 3DES, Rijndael, Tea, Cast128, RC4, Serpent, Twofish와 같은 유명한 암호 알고리즘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암호화 해줌으로서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베이스 파일을 누군가가 가져가더라도 내용을 알아내기란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또한 이렇게 암호화된 데이터베이스 파일과 프로그램 자신을 USB 저장장치와 같은 휴대용 저장장치에 저장하여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다른 컴퓨터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편리한 기능도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