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는 다른 방식으로 한번 제작을 해봤습니다. 이걸로 좀더 생각하면 좋은 포터블 프로그램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프로그램 제작에 사용된 파일은 Firefox 3.6b3b 한글 파일입니다.
xp에서 제작했으며 Thinapp를 사용했습니다.

목적 : 시스템에는 설치하지 않은 가상폴더를 만들어 그곳에 파일들을 넣고 사용한다.
         여기서는 가상폴더에 확장기능을 넣어놨습니다. 원하는 확장기능을 설치하면 됩니다.

말로 설명이 안되네요. 우선 여기서는 확장기능 한분야만을 포함했지만 이걸 확장 응용하면 좀더 좋은 프로그램이 나올거 같습니다. 최적화에도 도전을 해봤지만 이번 버젼부터는 약간 변경이 된거 같아 포터블화가 안되더군요. 그래서 이번에는 확장기능에만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포터블 파이어폭스를 실행하면 가상폴더가 생성이 되고 가상폴더에 확장기능을 넣었습니다. 원하는 확장을 설치하면 됩니다.
시스템에는 확장기능이 없습니다. 하지만 설치를 하면 그때부터는 포터블 파이어폭스에는 설치가 되는겁니다.

자 설명들어갑니다. 우선 현재 시스템에 내용입니다. 파이어폭스가 설치가 안되있는 상태입니다.


다운받아 압축을 풀면 포터블 파이어폭스 실행파일 한개만 있습니다. 그걸 실행합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겠죠.


그럼 파일 - 파일열기를 클릭합니다.


현재 firefox 가 있는 기본 폴더가 나옵니다. 위로 버튼을 눌러 C 드라이브로 갑니다. 두번 클릭하면 됩니다.
일반적인 구조가 C:Program Files\Mozilla Firefox 3.6 Beta 3 이렇게 돼있으니까요.


그럼 아래 그림처럼 새로운 폴더 두개가 있습니다. 다른 파일들은 시스템환경에 따라 약간씩 다릅니다. 여기서 주목할것은 제가 올린 바로가기 및 참고파일 과 파이어폭스 확장기능입니다.

바로가기 및 참고파일은 그냥 읽어보시고 참고하시면 됩니다. 여기서는 확장기능을 설치하는것을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파이어폭스 확장기능을 클릭합니다.

한가지 참고할 사항은 이건 가상파일 입니다. 실제적으로 여러분 시스템에는 없는 파일입니다. 여기서 잠시 멈추고 C드라이브를 확인해보세요. 아래 두 파일들이 없을겁니다.


그럼 아래와같이 확장기능을 설치할수 있는 파일들이 있습니다. 이건 제가 확장기능 설치를 편하게 하기위해서 미리 다운받아 놓은겁니다.
원하는 파일을 클릭하고 설치하면 됩니다.


여기서부터는 일반적인 확장기능 설치화면입니다. 그냥 참고하세요.

확장기능이 이상없이 설치가 되었습니다. 화살표시가 firebug 확장기능이 설치됨을 알려줍니다.


이제 확장기능과 모든 설정파일은 제가 이전에 무설치 만드는법에 대해서 공지사항에 남겼으니 아실겁니다.
모든 무설치 파일은 제가 따로 언급을 하지 않는이상 아래 폴더에 설정파일등 모든 파일들이 있습니다.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이름\Application Data\Thinstall 폴더에 보면 프로그램명으로 폴더가  있을겁니다.

한가지 첨부
이 가상폴더를 이용해 제가 원래는 최적화빌드를 적용한 파이어폭스를 넣어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원하시는분은 그걸 실행해 최적화빌드 적용된 파이어폭스를 이용하시려고 했는데 최적화빌드 적용된 파폭 제작에 여러번 실패해서 이렇게 확장기능만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