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킨변경은 많이 알고 있을겁니다. 하지만 잘 모르시는 분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우선 티스토리에서는 스킨 - 스킨선택에서 원하는 스킨을 적용하는것으로 간단이 스킨을 변경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에서 지원하지않는 스킨을 적용하는법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원하는 스킨을 다운로드받고 압축이 되어 있으면 압축을 풉니다.
저는 제가 배포한 Studiopress Lifestyle 를 대상으로 해보겠습니다. 또한 다른 스킨도 마찬가지 입니다.
특히 외부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스킨을 변경할 경우에 해당이 됩니다. 
스킨을 변경하려면 관리자화면에서 스킨 - 스킨선택에서 파일업로드를 통해 먼저 파일들을 업로드하고 html, css등을 편집합니다.

html,css 수정과 파일업로드.

먼저 파일업로드를 클릭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skin.html 파일과 style.css 파일은 업로드가 안됩니다. html 파일과 css 파일을 제외하고 모두 업로드를 합니다.
 

그다음 skin.html 파일과 style.css 파일을 에디터로 열어서 복사후 붙여넣기합니다.
html 은 skin.html 편집창에, css 파일은 style.css 편집창에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일단 에디터로 엽니다.



여기서 추가합니다.
컴퓨터에 만약 에디터가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메모장이나 워드패드로 열어도 상관은 없습니다.



그다음 html 과 css 편집창에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노랑색은 html , 분홍색은 css 를 각각 붙여넣으면 됩니다.


여기까지가 가장 큰 부분입니다. 많은분들이 여기까지만 적용하시고 다른 부분은 수정하지 않다가 나중에 다시 만지는것 같습니다.
여기까지 하시면 안되고 나머지 세세한 부분까지 손을 보셔야 합니다.

사이드바 수정.

반드시 사이드바를 미리보기를 통해서 보시고 수정하세요. 사이드바를 바르게 수정하셔야 모든 스킨이 올바르게 보입니다.


화면출력설정.

화면이 보여질때 가장 중요한 부분인 기본화면과 본문 가로 크기는 꼭 수정해서 맞쳐주시고, 나머지 부분도 적당이 수정을 해줍니다.


다음은 카테고리 수정과 기타설정입니다.
스킨에서 카테고리를 수정하는것도 있지만 관리자하면에서 하면 간단하고 편리하게 수정을 할수 있습니다.
이 부분까지 적당하게 수정을 해주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기타설정까지 하면 좀더 디테일하게 변경된것을 볼수 있습니다.

카테고리와 기타설정은 이전에 다 수정했다고 해고 스킨하고 겹치는 부분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래서 여기까지 설명을 한겁니다. 만약 스킨과 어울리지않은다고 생각된다면 카테고리와 기타설정등을 살펴보세요.

여기까지 하시면 티스토리에서 제공하지 않고 다른분들이 배포하는 스킨을 모두 적용할수 있습니다.
스킨변경에 좀더 디테일한 부분까지 보시려면 제글중에 스킨수정카테고리를 보시면 많은 글들이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