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는 두가지 입니다. 어떤 글을 노출시키느냐? 
노출시키는 글을 사이드바에 추가적으로 노출시키는데 스킨과 어울리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스킨과 지향하는 서비스가 다르면 약간 상이할수도 있지만 전부 응용을 할 수 있으므로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단순이 티스토리의 플러그인으로 노출시키는 다음이나 믹시,올블로그 등등의 글보다는 좀더 구체적이고 효과적인 데이타를 가지고 응용을 하는것이므로 좀더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

또 다음이면 믹시나 올블로그등과 디자인이 다르므로 똑같은 스타일의 글을 노출할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므로 이방법을 택하는것이기도 합니다.

!! 어떤 글을 노출시키느냐???

아마도 블로그를 좀 하신분들이면 다음 웹인사이드나 구글의 애널라이즈를 아실겁니다. 이는 방문자수,유입경로,인기글 등 트래픽을 분석해서 알려주는 사이트입니다.
다음이나 구글등에서 주는 코드를 html 상에 추가해주는것만으로 누가 오고, 얼마나 오는지? 그리고 어떤 글들을 보며,얼마나 머물다가는지 등등을 알수 있습니다.

가입하는 방법이나 코드를 다는 방법은 생략합니다 . 사이드에 방문하면 다 알수 있습니다.

하나 예를 들어봅니다.
전 다음 웹인사이드로 예를들어 봅니다. 구글도 마찬가지입니다. 각 메뉴를 잘 살펴보시면 어떤 글이 인기가 있고 , 얼마나 많이 봤는지를 알수 있습니다.

저는 스킨을 변경하면서 방문자를 오래 분석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어떤글이 얼마나 많이 보여주었는지 알수 있습니다.
몇가지 글을 선택합니다. 전 인기있는 글 10개를 우선 선정했습니다.


인기있는 글을 알았으니 한가지는 된 셈입니다.
그럼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 스킨과 어울리게 사이드바에 링크 추가하기...


이 방법은 제 글에 많이 있는글입니다. 사이드바에 관한 글이라면 아마 많이 있을겁니다.
스킨마다 좀 다르겠지만 만약 제가 예를드는 스킨과 다르다면 아마도 손을 좀 많이 봐야할 겁니다.
오늘은 클래스가 적용된 사이드바에 해당하는 스킨입니다.

뭔 얘기냐?
제 스킨의 사이드바에는 이런식으로 html이 돼 있습니다.
div id="recentComment" class="widget"

즉 id 는 고유하므로 일관된 스타일을 지정하기 위해 class 를 모두 지정하는 것이죠.
다른것도 마찬가지 입니다.
div id="recentPost" class="widget"   ===> 최근글
div id="tagbox" class="widget"   =======> 태그박스
div id="category" class="widget"  ======> 카테고리 ......

이런식이죠. 
그럼 아래의 스타일도 비슷하게 적용됩니다.
즉 .widget ul li a 하면 최근글,태그박스,카테고리.... 등등의 ul li a 에 해당하는곳에 전부 똑같은 스타일이 입혀지는것이죠.

반대로 어느 한개만 다른 스타일로 지정하고 싶다면 id 를 지정해서 적용하면 됩니다.
똑같은 스타일이 지정된다음 어느 한가지만 다른 스타일을 지정한다면,,,,
예를들어 카테고리에만 다른 스타일을 지정하고 싶다면 아래처럼 하면 되죠.
#cagegory ul li a

이런식으로 지정하면 .widget ul li a 에 스타일이 입혀진 다음 #cagegory ul li a 의 스타일이 다시 입혀지는것입니다.
잠시 샛길로 빠졋네요. 하지만 이걸 알아야 일관되게 적용을 할수 있거든요.
그럼 class가 적용됐다고 가정하면 html 편집창에서 사이드바에 해당하는 부분을 살펴보고 그대로 복사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제 사이드바의 html 을 볼까요. 아래의 하이라이트 된곳은 티스토리 고유의 치환자가 들어가는곳이니 수정할때는 지워주시면 됩니다.

하이라이트된 2번 즉 id 만 하나 생성하시고 사이드바 설정에서 태그편집기에서 추가만 해주면 됩니다. 아래처럼요.


그럼 아래처럼 일관된 스타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데이타 분석한 링크들로 엄선한것들이죠.


이제 여러분도 응용해서 좀더 많은 방문자를 모으고, 신뢰있는 데이타를 바탕으로 방문자가 좀 더 오래 머물수 있는 링크를 만들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