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하다보면 다른 사람한테는 안보이게 하고 카테고리를 하나쯤 만들어서 작성중인 포스트나 비공개 파일을 업로드하는 포스트정도를 만들일이 있게 됩니다.

그냥 비공개로 하면 문제는 간단이 해결이 됩니다.
허나 하다보면 비공개 글이 많아지게 되고,,,,또 작성중인 포스트가 하나 둘 쌓이게 되면 나중에는 정말 비공개 카테고리 폴더하나쯤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듭니다.

여기서는 비공개 카테고리를 만들고 스킨의 원래 스타일을 그대로 표현하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다른사람한테는 안보이고, 나만 아는 비공개 카테고리를 만들어봅니다.

간단이 하기 위해 파이어폭스파이어버그를 사용했습니다. 필요하신분들은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하세요. 아마도 많은 분들이 사용하실거라 생각되지만 혹 모르시는 분을 위해 링크 겁니다.


파이어폭스와 파이어버그가 설치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진행합니다. 뭐 딱이 없으면 안되느냐....그런것도 아닙니다만 간단하게 진행하기 위해서입니다.

먼저 참고사항으로 html상에서 보여지는 카테고리 부분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카테고리 치환자는 두개중에 하나만 사용됩니다
[#\#_category_list_##] 또는  [#\#_category_##] 입니다. ## 사이의 \는 없는겁니다.

검색을 해보니 아래처럼 보이네요.


저의 경우 리스트형식으로 쭉 펼쳐보이기 때문에 category_list 로 되어있습니다.
접고 펴는 방식은 category 로 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부분은 div id="category.... 라고 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자 이제 대략 html 부분을 알았으니 시작해봅니다.

우선 파이어폭스로 본인의 블로그를 연다음 카테고리를 파이어버그로 클릭합니다.
저의 경우 분류전체보기를 클릭한 경우입니다.


왼쪽에 보시면 <a 링크가 활성화되있는것이 보일겁니다.
하지만 필요한것은 카테고리 치환자가 있는곳입니다.

<div id="category" class="s_class"> 

라고 써 있는 부분부터 필요합니다. 마우스 우측버튼을 누르면 HTML 복사가 나옵니다.복사해서 스킨편집 - 사이드바 설정으로 갑니다.
태그입력기를 클릭하여 복사한것을 붙여넣고 제목은 대강 적어둡니다. 저는 그냥 카테고리 수정본이라고 우선 적었습니다.


그런다음 원래있던 카테고리는 x를 클릭해서 없앱니다.


자 이제 다 되었습니다. 스킨에 포함되어있던 카테고리를 없애고 새로 만든 카테고리 수정본입니다.
스킨을 한번 보시죠. 아마도 기존과 똑같이 되어있을겁니다.

왜 그런 작업을 할까???

스킨 - 카테고리 설정에서 폴더를 만들면 모두에게 보여집니다. 하지만 여기서의 목적은 나만 보여지는 폴더를 만들고자 함입니다.
함 만들어 볼까요???


자 작성중이라는 폴더와 upload 라는 폴더를 만들었습니다. 여러분은 아마도 이것이 안보일겁니다. 카테고리에도 안나와있구요....
그럼 어떻게 접속을 하느냐???

블로그주소/category/작성중
블로그주소/category/upload

이런식으로 접속을 하면 됩니다.
테스트를 위해 test 라고 폴더를 만들어볼테니 여러분 제 블로그주소/category/test 라고 주소줄에 쳐보세요.어떻게 나오나.....

카테고리 명이 주소이니 여러분들이 알아서 폴더명을 정해주시기 바랍니다.
참고.
1.카테고리 폴더명 옆에 숫자는 나중에 일일이 수정하시던지 아예 없애버리는것이 좋습니다.
2.포스트를 작성하시고 꼭 비공개로 설정하시고 저장하실때 새로 만든 비공개폴더로 저장을 하세요. 그래야 다른사람한테 포스트가 안보입니다.
다른사람과 로그인한 사람(주인장)과의 스샷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