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법에 대한 포스팅이 아니라 그냥 제목을 이렇게 정했습니다.
블로그를 하면서 새창열기와 현재창열기를 자동으로 표시되게 하고 싶었습니다. 이전에 도아님이 바깥고리에 대한 글을 쓰시면서 플러그인을 만들었는데 텍스트큐브만 되어서 사실 많이 부러웠습니다.

이와 비슷하게 티스토리에서도 css로 바깥고리를 지정하는 법도 있긴하지만 완전하지는 않습니다.
본문에 링크를 바깥고리로 표시나게 하려면 .article a 에 배경을 지정하면 됩니다.
헌데 티스토리에서는 카테고리 글 더보기 라든가 이미지에도 배경이 같이 지정이 됩니다.
왜냐면 본문치환자 안에 a 링크에 해당이 되기 때문에 같이 지정이 되는거죠.

하지만 이도 css 선택자( .article a[href*=title] )를 이용해서 하면 다른곳에는 지정이 안되고 본문중에서 title 라는 속성이 붙는것에만 배경이 지정이 됩니다.
즉, 이미지에는 안붙는다는것이죠.

하지만 이도 제가 지향하는 멀티브라우징 환경에 못미칩니다.
ie6 이 이선택자를 지원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다른 브라우져는 됩니다.
그래서 일단 이걸 선택해서 배경을 지정했습니다.
즉 ie 6을 제외한 브라우져에서는 본문의 링크에 바깥고리 배경이 지정됩니다.

다른문제.
바로 새창열기와 현재창열기를 자동으로 삽입되고 표시되게 하고 싶었습니다.
전 이를 jquery 로 해결을 봤습니다.
일단 엉터리 코드로 보긴 했습니다.

제 블로그에서 글을 쓸때 즉 에디터 상에서 글에 새창으로 링크를 표시하면 즉 아래처럼요.


새창으로 열기가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물론 현재창열기로 하면 자동으로 [현재창열기] 이렇게 표시됩니다.
이미지를 함 볼까요


똑같은 방식으로 링크를 삽입해봤습니다.
자동으로 [새창열기] 또는 [현재창열기] 가 표시가 됩니다.

한가지 더
티스토리에는 키워드라는 것이 있습니다.
키워드에도 바깥고리 배경이 지정이 되는데요. 요넘에도 [키워드] 라고 표시되게 했습니다.
ㅎㅎㅎㅎ

이런 부분을 나중에 스킨 만들때 써먹어서 하면 좋을것 같아요.
제 블로그에는 브라우져 라는 단어가 있으면 키워드가 나오는데요.혹 나오나요? 브라우져라는 단어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