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Query Mobile 은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자바스크립트 프레임워크 입니다.
이름에서도 알듯이 jQuery진영에서 직접 개발한 프레임워크로 네이티브 수준의 모방일 웹 , 즉, 모바일 웹앱을 개발하기 위한 각종 UI 컨트롤과 이벤트 처리, 애니메이션 효과 및 자동 네비게이션, Ajax 통신 등 모바일에 최적화된 기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jQuery Mobile 개발 진영에서 밝힌 전략에서도 기기 지원과 브라우져 화환성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jQuery Mobile 이 추구하는 점진적 향상(Progressive Enhancement), 적절한 퇴보((Graceful Degradation)와 같은 설계원칙 역시 이러한 전략을 잘 설명해 주는 대목입니다.

jQuery Mobile 의 특징

jQuery 기반
jQuery Mobile 의 근간에는 jQury 의 노하우와 철학이 고스란히 반영돼 있으며, 여기에 모바일 플랫폼을 위한 최적화된 기법과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마크업(Makrup) 기반.
jQuery Mobile 애플리케이션 개발은 html 태그로부터 시작합니다. 기존의 html태그를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며, 여기에 html5 data-* 속성과 CSS클래스를 지정하는 것만으로 모바일에 친화적인 UI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크업 기반이라는 점은 기존 웹 개발자들이 쉽게 프레임워크를 사용할 수 있다는 뜻이며, 점진적 향상이라는 설계원칙에도 부합됩니다.

HTML5, CSS3 지원.
jQuery Mobile 은 최신 엡표준 기술인 html5와 css3의 향상된 기능을 적극 이용하고 있습니다.
jQuery Mobile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문서는 html5 문서 타입으로 선언되고 html5의 data-* 속성을 기반으로 UI를 정의합니다.
또한 css3 기술을 이용해서 이미지를 최소화하고 더욱 향상된 스타일을 제공합니다.

다양한 기기 지원.
사용 빈도가 높은 기기를 중심으로 점점 더 많은 기기를 지원해 나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점진적 향상, 적절한 퇴보의 설계 원칙 역시 더 광범위한 기기를 지원하고 브라우져 호환성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이라고 볼 수 있죠.

점진적 향상과 적절한 퇴보 원칙 준수.
웹 브라우져는 종류도 다양하고 같은 종류라 하더라도 버젼의 차이가 있을 수 있어 모든 브라우져에서 동일한 경험을 제공하기가 아주 힘든 환경입니다.
기본 태그만으로 온전히 동작하는 웹페이지를 만들고 여기에 스크립트와 스타일 및 향상된 기술을 점진적으로 적용해서 지원 가능한 브라우져에서는 최고의 경험을 선사합니다. 이렇게 더 많은 기기와 브라우져를 지원할 수 있게 되는것이죠.

접근성 향상.
jQuery Mible은 점근성 향상을 위해 WAI-ARIA와 같은 W3C의 접근성 권고를 따르며 키워드뿐만 아니라 스크린 리더와 같은 기기로도 애플리케이션과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경량이 라이브러리.
테스트톱과 비교해 모바일 환경에서는 네트워크 상황에 더욱 민감합니다. 라이브러리 경량화는 다운로드 속도를 향상시키고 네트워크 비용을 절감케하는 매우 가치 있는 일입니다. 더불어 JQuery Mobile은 더욱 빠른 다운로드를 위해 별도의 CDN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테마.
jQury Mobile 은 특정 모바일 기기의 테마를 모방하는데 그치지 않고 신선하고 새로운 테마를 많이 선보임으로써 다양한 횐경에 적용할 수있게 설계됐습니다.
또한 정식버젼부터 제공된 테마롤러(ThemeRoller) 도구를 활용하면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그들의 애플리케이션 환경에 최적화한 테마를 더욱 쉽고 빠르게 만들수 있어 높은 브랜드 경험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기능.
모바일 웹 개발 프레임워크에서 제공하는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핵심적인 요소입니다.
리스트, 버튼, 아이콘, 폼 등 모바일 친화적인 각종 UI 컨트롤이 제공되며, 애니메인션 효과와 자동 내비게이션, Ajax 통신, 터치 이벤트 반응 등 모바일에 최적화된 기능을 제공합니다.

지원기기

IOS 기반의 모바일 기기(iPhone, iPod Touch, iPad)
Android 기반 모바일 기기(HTC Incredible, Motorola Droid, Google G1과 Nook Color)
Blackberry 6(Torch and Style)
Palm WebOS(Pre, Pixi)
Android 기반의 Opera Mobile(10.1), Opera Mini(5.02), Firefox Mobile(beta)
그리고 블랙배리(Blackgerry) 5, Nokia/Symbian, Window Phone 7

jQuery Mobile의 구체적인 브라우져 지원 현황은 아래 주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jquerymobile.com/g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