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ncha Touch 구성

센차터치는 기본 웹 리소스(자바스크립트, CSS, HTML 등)만으로 구성된 프레임워크이므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과정이 필요없습니다.
단지 라이브러리 파일만 내려받기 하면 됩니다.
아래의 주소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 http://www.sencha.com/products/touch/download

다운로드 홈페이지에 접속해보면 하나는 오픈 소스 버젼으로 현재 1.1.1버젼이고 또 하나는 개발자 버젼으로 2.0.0 버젼입니다.

Sencha Touch 구성 1

센차터치 구성 및 폴더의 구조

압축파일의 압축을 풀면 여러가지 폴더와 파일이 나옵니다. 핵심 라이브러리와 도움말, 예제 애플리케이션, 기타 리소스가 모두 포함되어 있습니다.

Sencha Touch 구성 2


몇가지 파일과 폴더의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센차터치 핵심 라이브러리.

센차터치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서는 반드시 포함해야 할 파일입니다.

sencha-touch.js
Sencha Touch 코어가 구현된 자바스크립트 파일입니다.
바로 루트(root)폴더에 있으며 압축된 버젼입니다. 개발시에는 sencha-touch-debug.js 를 참조하는것이 좋습니다.
이는 압축되지 안아서 참고할 수 있습니다.

sencha-tou.css
센차터치 애플리케이션 외형을 정의하는 css 파일입니다.
이 파일 역시 핵심 라이브러리로 모든 애플리케이션에서 반드시 포함해야 하는 파일입니다.
이 파일은 resources/css 폴더에 있습니다.

doc 폴더.
Sencha Touch API Documentation , 즉 API 설명서를 그대로 옮겨놓은 것입니다. 다음의 사이트에서도 동일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http://docs.sencha.com/touch/1-1/
센차터치는 다른 프레임워크에 비해 API 가 방대하고 복잡해서 설명서를 참조할 일이 많습니다.
API 문서에서는 센차터치의 각종 컴포넌트와 관련한 상세한 설명을 볼 수 있으며, 클래스의 계층구조와 메서드(함수), 매개변수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examples 폴더.
센차터치로 개발한 실제 동작하는 예제 애플리케이션을 모아 놓은 폴더입니다.
UI 구성, Ajax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터치 이벤트, 멀티미디어 구현 등 센차터치가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한 실제 구현 사례가 포함되어 있으며, 루트에 있는 index.html 를 실행하면 전체 예제에 대한 바로가기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에서도 제공되는데 아래의 URL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dev.sencha.com/deploy/touch/examples/

Sencha Touch 구성3


examples 폴더는 아래처럼 에제별로 분리되어 있습니다.
각 폴더마다 하나의 기능을 수행하는 에제 파일이 들어 있습니다.

Sencha Touch 구성4


resource 폴더.
이 폴더에는 앞서 설명한 sencha-touch.css 파일을 비롯해 테마 관련 파일과 이미지 파일, Sass 기반의 스타일 정의 파일이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