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디터를 많이들 사용하실겁니다. 어디서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notepad++ 를 많이 이용하실겁니다.
그리고 또하나가 에디트플러스 인데요. 오늘은 이 에디트플러스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려고 합니다.

에디트플러스는 구문강좌, 자동완성 등을 지원하고 홈페이지에서도 사용자파일에 많은 파일들이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허나 초보자분들은 어디에 어떤것을 사용해야 할지 잘 모릅니다.
그래서 초보자 길잡이라고 생각하시면 될듯 합니다.

먼저 에디트플러스를 설치한후 설정하는 과정에서의 팁을 알려드립니다.
먼저 사용자 파일중에서 어떤것이 어떤파일인지 알아야 적정하게 지정을 해줄수 있습니다. 그것부터 알아보죠.
에디트 플러그 사용자 파일 :  http://www.editplus.com/files.html 

에디트 플러스에서 도구 - 기본설정 - 설정 & 구문강조 또는 문서템플릿이 있습니다.

에디트플러스 사용팁 1



stx : 구문강조 파일.
acp : 자동완성 파일. 
문서템플릿 : 각 언어의 확장자 파일. (예: html 파일일경우 *.html) 


편리하게 사용하려면 위처럼 구문강조, 자동완성, 문서템플릿을 정해놓고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또 맨위 왼쪽에 문서를 선택하는곳에서 자주 사용하는 파일을 위로 등록해놓고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에디트플러스 사용팁 2


stx : 구문강조 파일

자 먼저 구문강조 파일부터 시작합니다. 저는 자주 사용하는 언어가 html, css, javascript 이니 이 3개의 언어만 예를듭니다. 다른언어를 사용하시는분은 따라서 다른 파일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지금은 html5도 사용하는 시기입니다. html, xhtml, html5 모두 확장자는 html 입니다.
사용자 파일에 보니 이현석님이 올려주신 stx 가 있군요. 먼저 다운로드 해야겠지요.
html5 구문강조 stx 다운로드 

다운받으셨으면 에디트플러스의 도구 - 기본설정 - 설정 & 구문파일에서 찾아보기를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연결시켜줍니다.

에디트플러스 사용팁 3


 

참고

기존의 html 을 이용하셔도 되고 저처럼 html5 를 새로 생성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새로 생성하는것은 위그림에서 파일종류부분에 추가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생성후에는 위 버튼을 눌러서 위로 올려주시면 됩니다. 

css 구문강조 파일.

css 는 현재 3까지 나와 있는데요. 고맙게도 Paul van de Peut 분이 올려주셨네요.
css 1,2,3 구문강조파일 다운로드

연결방법은 똑같습니다.

javascript, jQuery 구문강조파일
javascript 와 jQuery 는 확장가가 같습니다. 같은 자바스크립트인데 이왕이면 jQuery 까지 구문강조를 같이해주면 좋겠죠.
W. Jordan 가 올려주셨군요. 
javascript, jQuery 구문강조파일 다운로드

연결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acp : 자동완성파일

연결방법은 위와 같습니다. 찾아보기를 클릭해서 연결해주기만 하면 됩니다.
html 5 자동완성 파일 다운로드(Dave McNally (2010-07-26))
css2 자동완성 파일 다운로드(W. Jordan(2011-12-16))

이런식으로 모두 연결을 해주면 됩니다.
자동완성에 대해서는 나중에 좀더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초보자분들은 그냥 구문강조만 해서 사용하시고 나중에 발행되는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template : 템플릿.

여기서 템플릿은 각 언어의 확장자마다 다릅니다.
html5로 된 템플릿은 가장 업데이트 된것이 중국사람이 만든것입니다.
영어에 밀리는데, 이제 한문까지 나오네요...ㅎㅎㅎㅎ
그 템플릿을 열어보면 아래처럼 보입니다.

에디트플러스 사용팁 4


이걸 다운로드 받으려면 클릭하세요.
여기서는 기본적인 마크업만 사용하기 때문에 다른것은 필요가 없습니다.
아래것은 기본적인것만 있습니다.

에디트플러스 사용팁 5

 
아래것을 사용하세요. 


사용방법은 문서 템플릿에서 찾아보기를 클릭해서 지정해주면 됩니다.

에디트플러스 사용팁 6


css 템플릿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단순이 @charset "UTF-8"; 만 있습니다.
이것을 정해주면 아래그림처럼 css 로 된 파일을 열때 편리합니다. 그다음 css 를 작성하면 되거든요.




다른것도 이런식으로 지정해주면 됩니다. 

기타 팁

이것은 개인적으로 사용하면 좋고, 안해도 상관은 없는것입니다.
1. 기본설정 - 도구 - 레이아웃에서 문서선택기를 위로 해서 사용합니다.(notepad++) 와 같은 환경.
2. 기본설정 - 일반 - 글꼴에서 나눔고딕코딩을 설정하고 크기는 11로 해서 사용합니다. 적당이 커야 잘보여서요...글꼴이 없으면 설치하세요.공짜입니다.
3.  기본설정 - 도구에서 브라우져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기본으로 익스플로러가 설정되어 있지만 저의 경우 크롬, 파이어폭스도 설정해놓습니다.
4. 기본설정 - 도구 - 사용자설정에서 네이버의 UIOFactory 를 사용합니다. 사용법 보기 
5. 메뉴에서 보기에서 구문강조, 단어강조, 괄호강조 모두 표기하고 사용합니다.
6. 편집 - HTML 특수문자 바꾸기도 사용해보세요.
7. Alt+C 를 클릭하면 영역별 지정이 가능합니다.세로로 쫙~~ 해보세요.
8. Ctrl+F 를 이용해서 찾고 뜨는창에서 표식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처럼 찾는 단어가 있는곳에 북마크가 생깁니다.

에디트플러스 사용팁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