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라임텍스트에서 이번에는 프로젝트를 만들고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프로젝트를 사용하면 매번 같은 폴더에 접근하는 불편함을 해소할수 있고, 폴더가 많을경우 원하는 파일형식만 보이도록 하는등 다양한 편리함이 있습니다.

어떻게 프로젝트를 만들고, 사용하고 관리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명령은 Ctrl+Shift+P 로 시작합니다.ㅎㅎㅎㅎ


1. 프로젝트 생성 - 폴더 추가하는 법. 

Ctrl+Shift+P 를 눌러 add 를 입력하면 아래처럼 Project: Add Folder 이 나옵니다. 

선택합니다.




더 간단한 방법은 폴더채로 마우스로 드레그해서 서브라임텍스트에 떨궈주기만 하면 폴더를 통채로 인식합니다.

결과는 동일합니다.


2. 프로젝트 저장.

프로젝트를 저장을해야 관리도하고, 설정도 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이름으로 작성합니다.


저는 project 라는 폴더와 tistory 라는 폴더를 포함해서 이름을 project-tistory 이렇게 지었습니다.

그럼 두개의 파일이 생성됩니다.


프로젝트를 저장할때 찾기 쉬운곳으로 하면 편리합니다.




프로젝트를 저장했다면 project-tistory.sublime-project 파일을 열어보세요.

저의 경우 E드라이브에 있는 Tistory 라는 폴더와 프로젝트와 같이 있는 폴더에있는 Project 라는 폴더 두개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3. 다른 폴더 추가하는 법.

셋팅 파일에서 컴마를 추가하고 원하는 경로를 지정합니다.

그런 다음 Ctrl + S 를 눌러 저장하면 우측 그림처럼 바로 폴더가 추가됩니다.

즉 바로 업데이트가 된다는 점이죠. 


저장 전 저장 후


이런식으로 프로젝트를 하나 생성한 다음 얼마든지 폴더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하나에 여러 폴더를 관리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4. 폴더, 파일 제외시키기(안보이게 하기).

하나의 폴더에 여러가지 파일이나 폴더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는 테스트에디터에는 필요없는 이미지, 폰트....등등 다양한 파일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또한 폴더라해도 필요없는 폴더가 존재하기도 합니다.


여기서 필요없는것이란 삭제하는 것이 아닌 에디터에서 작업할것이 없으니 그냥 안보였으면 하는 것입니다.

하나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Boilerplate 폴더에 보면 아래처럼 다양한 파일과 폴더가 존재합니다.

사실 에디터에서는 html, css, js 등등의 파일만 보이면 되는데 기타 다른 파일과 폴더까지 보여줘서 길이가 길어진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에 폴더를 하나 더 열기라도 한다면 높이가 화면을 꽉 채웁니다.





이런 부분을 해소하고자 특정 파일이나 폴더를 안보이게 처리합니다.


파일 제외하기.

파일형식을 지정해서 안보이게 처리합니다.

file_exclude_patterns 를 통해 원하는 형식이 안보이게 합니다.

위 이미지와 아래 이미지를 비교해보시면 알것입니다.


.git 관련파일, .hta 로 시작하는 파일, 아이콘파일과, apple 로 시작하는 이미지, 그리고 git 설명파일인 md 파일등은 안보이게 했습니다.



이것은 사용자마다 특성이 다르니 알아서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위는 예제입니다.

이런식으로 원하는 형식의 파일들을 안보이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폴더 제외시키기.

폴더는 folder_exclude_patterns 키워드를 사용해서 안보이게 처리합니다.

예제로 위 이미지를 보시면 doc 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그걸 안보이게 처리해보겠습니다.





위처럼 적고 저장을 하면 doc 폴더가 안보이는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좀더 확장하려면 탭사이즈를 지정한다든가?

빌드시스템을 설정한다든가 더 많은 설정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설정에 대해서는 http://www.sublimetext.com/docs/2/settings.html 에 자세하게 나와 있습니다.

또 빌드 시스템에 대해서는 http://sublime-text-unofficial-documentation.readthedocs.org/en/latest/file_processing/build_systems.html 에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이정도를 잘 다듬어서 해도 무난하게 이용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5.폴더이름을 프로젝트 이름으로 사용하기.

예를들어 지금 저의 경우 project 라는 폴더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단어가 다른 폴더와 겹치거나 할 경우 폴더명을 직접 수정하지 않고 에디터상에서만 다른 이름으로 인식하게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name 라는 키워드를 추가해서 기존의 Project 폴더의 이름을 수정했습니다.



이것은 폴더명을 직접 수정한것이 아니라 에디터상에서만 이렇게 인식하라고 한것입니다.

실질적으로 탐색기를 실행해서 직접 Project 폴더를 보면 폴더명이 변경되지 않고 그대로인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많약 서브라임 텍스트를 사용한다면 프로젝트를 이용해보세요.

관리가 더 쉬워 집니다.


아래는 제가 사용하고 있는 에제를 올려드리겠습니다.

저의 경우 폴더를 통채로 사용하고, 이미지나 압축파일만 안보이게 했습니다.

폴더는 따로 감추기 않고 만약에 감추고 싶다면 testFolder 라는 이름으로 생성 그 안에 안보이게 하고 싶은 파일들을 넣어두곤 합니다.



더 많은 Sublime text 2에 대한글은 블로그내에 있는 검색을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