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하다보면 자동으로 연결 프로그램에 등록이 되지 않습니다.
설치파일은 설치를 하면서 시스템레 레지스트리를 등록시키기 때문에 자동으로 확장자가 연결이 되어서 파일을 떠블클릭하면 자동으로 연결프로그램이 가동이 됩니다.

허나 무설치 프로그램은 그렇지가 않죠. 이것이 무설치의 단점이자 장점입니다.
무설치 프로그램은 한번 실행하면 자동으로 연결 프로그램이 등록이 되어서 다음부터는 파일을 떠블클릭하면 연결프로그램이 실행이 되는것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가 많죠.
그래서 수동으로 등록을 시켜줘야 합니다.

자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아래의 방법 말고 더 좋은 방법이 있으면 댓글 부탁합니다.
제가 능력이 딸려서 모를수도 있으니까요.
제 게시물중에 곰플레이어를 다운받아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무설치 포터블 연결 프로그램에 등록하기

1. 수동으로 등록하기.

연결을 원하는 파일에 마우스 우측 버튼 - 연결 프로그램 - 프로그램 선택. 을 클릭합니다.


찾아보기를 클릭해서 원하는 무설치 프로그램을 선택하면 됩니다.
다음부터 계속적으로 선택한 무설치 프로그램을 사용하려면 아래 체크란에 체크를 합니다.




2. OpenWithAdd 이용하기.

OpenWithAdd는 포터블 프로그램을 연결프로그램에 등록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이것도 마찬가지로 무설치 단일파일로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 : http://windowsxp.mvps.org/openwithadd.htm

용량이 얼마안되 바로 올립니다. 홈페이지에서 받아도 됩니다. 버젼은 현재 최신버젼인 1.2 입니다.
OpenWithAdd 다운로드

OpenWithAdd.exe


OpenWithAdd 사용방법.

OpenWithAdd를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이미지가 나옵니다.
아래 파란박스부분, 찾아보기를 클릭해서 실행하고자 하는 무설치 프로그램을 선택합니다.


전 예제로 다운받은 곰플레이어를 선택했습니다. Select 를 클릭하면 되겠죠.


아래 네모박스부분의 Register 를 클릭하면 됩니다.



끝입니다. 이제 실행하고자하는 파일에 우클릭을 하면 무설치 파일이 등록이 되있을겁니다. 지정하고 실행하면 됩니다.

OpenWithAdd 무설치 파일이기 때문에 완벽하지는 않은듯 합니다. OpenWithAdd 에 관련된글이 많지 않아 삭제에 대한 정보가 없습니다. 직접 레지스트리를 삭제하는 방법밖에 없는듯 합니다.
OpenWithAdd 는 비스타도 지원한다고 하는데 완벽한 프로그램이 아니기때문에 저는 첫번째 방법을 선호합니다. 다소 귀찮지만 아는것이 낫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