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Folders는 폴더내의 하위 폴더와 파일 정보를 리스트로 정리하여 텍스트파일이나 html 파일로 만들어 저장을 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PrintFolders V2.3a Portable


라이센스 정보     프리웨어
운영체제     윈도우 98/ME/NT/2000/XP
언인스톨 지원여부     지원
제작사     http://www.stratopoint.com/

간 단한 구조로 되어 있으며, 폴더내에 하위 폴더와 많은 파일을 저장을하고 이를 목록으로 만들어 관리를 해야할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mp3나 이미지 파일을 저장을 해두고 이를 목록화하고 파일로 저장을한 뒤, 인쇄를 해두면, 자신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어 있는 mp3 파일이나 이미지 파일(디지털 카메라로 찍어 저장을 해둔 이미지들)을 찾거나 어떤 파일이 내게 있는지 알고자 하는 등 관리하는데 있어서 검색 및 관리의 편의성을 증대해줍니다.

프로그램자체에서 폴더를 선택하고 리스트를 만들거나 탐색기와 같은 파일 관리자 프로그램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이용하여 원하는 폴더 내의 하위 폴더와 파일을 리스트로 만들어 두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출 력할 수 있는 정보는 전체 경로와 폴더명, 파일명, 파일 크기, 파일 생성일자, ID3 태그, 4DOS 요약정보와 같은 정보를 포함하여 리스트로 출력하여 관리할 수 있습니다. 특히 ID3 태그 지원은 ID3v1.x, v2.3.x, v2.4x 태그를 지원하며 다수의 mp3 파일을 저장해두고 개개의 mp3 파일에 ID3 태그 정보가 입력되어 있을 경우 노래 제목, 가수명, 애범명, 발표연도, 장르, 트랙번호, 간략 설명 등 다양한 정보를 포함하여 출력이 가능하기 때문에 더욱 유연한 파일 관리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1. Drive/folder에서 원하는 폴더를 선택합니다. 하위의 Folder창에서 세부적인 폴더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2. file filter에서는 파일 확장자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모든 파일을 출력하려면 *.*를 입력하고 mp3 파일만 출력을 하려면 *.mp3와 같이 입력을 합니다.
3. Options에서는 하위 폴더 포함 여부, 파일 이름 추가 여부 등과 출력 파일 포맷(txt, html 선택), 기타 옵션을 설정합니다.
4. Output에서는 출력할 폴더를 지정하고 파일 이름을 지정합니다.
5. 모든 설정이 완료되면 Go! 버튼을 누르면 파일을 만들어 줍니다. Open the output file에 체크를 하게 되면 파일 생성 완료 후에 방금 만든 파일을 열어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또 한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를 지원하여 탐색기와 같은 파일 관리자 프로그램에서 리스트화할 폴더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눌러 Print with PrintFolders를 선택하면 PrintFolders가 실행이 되어 리스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 리뷰 마이폴더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