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Zip은 윈도우 환경에서 GUI 다운 압축 프로그램 환경의 표준을 제시한 압축 프로그램입니다.
 
WinZip 특징
파일 압축 및 압축 해제 기능
압축 해제가 가능한 압축 파일 포맷
: arc, arj, b64, bhx, bz, cab, hqx, lzh, mim, rar, tar, taz, tbz, tbz2, tgz, tz, uu, uue, xxe, z, zip
쉘 컨텍스트 메뉴를 이용한 파일 압축/압축해제 지원
압축 후 이메일로 보내기 기능
압축 파일을 자동압축풀림파일(*.exe) 파일로 변환 기능
분할압축 지원 : z01~zip 과 같은 파일 확장자를 가짐
압축 파일 안에 설치 파일이 존재할 때 WinZip으로 압축 파일을 연채로 설치 기능 지원
조작법 난이도 : 쉬움
한글 메뉴 : 지원 안함
 
WinZip 14.0 Portable


근래에 유형하는 대다수의 압축 프로그램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은 WinZip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을 모델로 제작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물론 WinZip의 인터페이스와 기능에 살을 더 붙여 보다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고는 있으나 WinZip은 GUI 환경의 압축프로그램의 표준을 제시한 프로그램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환경의 본격적인 시대를 연 Windows 95 시절부터 WinZip은 다른 압축 프로그램보다 편리한 인터페이스와 사용법으로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근래에도 다양한 프로그램이 WinZip self-Extractor를 이용하여 배포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WinZip의 영향력이 어느 정도 였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WinZip은 편리한 인터페이스에 비해 기능적인 제약이 있었는데, 가장 단적이 예가 압축률이 rar에 비해 좋지 못하다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외국에서는 아직도 WinZip의 사용인구가 많고 다운로드 순위에서도 항상 상위에 드는 압축 프로그램입니다. 압축 편의성을 위시한 사용법(분할 압축 등의 부가적인 기능을 제외하고)만을 따진다면 WinRar를 비롯한 국산 압축 프로그램에 비해 뒤질 것은 없습니다.
 
다양한 압축 파일 포맷의 해제를 지원하므로 일반적인 용도의 압축 해제 용으로 무리없이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 리뷰 ; 마이폴더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