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터블 사이트로 가장 유명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외국사이트중에서 포터블 유틸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사이느는 몇군데 있지만 가장 전문적이 양질의 어플을 제작하는 곳이라고 생각하는곳이 바로 portableapps.com 입니다.

홈페이지 말고 포터블을 전문적으로 배포하는 곳은 여기입니다 => http://portableappz.blogspot.com

한가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portableapps.com 을 그냥 apps 라고 말하겠습니다. 넘 길어....^^

apps에서 배포한 울트라iso 를 가지고 테스트를 해 봤습니다.
우선 apps에서 배포하는 프로그램들은 paf라는 확장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뛰어난 압축율을 가지고 있는 파일입니다.
apps 에서 배포하는 포터블을 잘 모르는분들은 이거 설치하는거 아니냐고 생각하실수도 있겠지만 paf 파일을 떠블클릭하는것은 단지 압축을 푸는 정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최소한의 레지는 등록합니다.

테스트 한 파일은 아래에서 다운로드 할수 있습니다.
apps 에서 배포하는 페이지는 여기입니다. => http://portableappz.blogspot.com/2010/02/ultraiso-9362750-multilingual.html
대부분 다른곳의 웹자료실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제가 대신 다운로드 받아서 올려드린겁니다.

apps 에서 배포한 울트라 iso 설치(압축풀기)하기.

UltraISO....paf.exe 를 떠블클릭합니다. 그럼 아래처럼 설치화면이 나옵니다.



이로써 설치,압축해제의 작업이 끝났습니다. 그럼 울트라iso 를 사용할수 있습니다.

apps 에서 배포하는 paf.exe는 그냥 압축을 푸는 형태의 어플도 있지만 서버에서 다운로드를 받으면서 설치를 하는경우도 있습니다.
여기까지 대략적인 설치법을 봤습니다.
그럼 설치하는것이 컴퓨터어디에 레지등록을 하는 것일까? 한번 살펴봤습니다.

설치 살펴보기

설치를 C:\Program Files 에 했습니다.
UltraISOPortable  폴더가 생성이 됐고 그 아래 폴더들이 생성이 됐습니다.
자세히 볼것은 레지스트리죠.

약간의 레지를 등록한다는 점입니다.



저는 apps에서 배포한 울트라iso를 설치하는 과정을 Thinapp로 캡쳐를 해봤습니다. 단지 압축해제하고 실행하는 것만가지고 울트라iso를 이용할수 있지 않을까??? 라는 궁금증이 들었습니다.
결과먼저 말하자면 됩니다. 

apps에서 배포한 paf.exe파일을 설치하고 실행을 하면 레지를 등록하기 때문에 Thinapp에서 그걸 캡쳐하는거죠.
설치는 위에서 봤으니 그 과정은 넘어가고.... 설치하고 이걸 Thinapp로 제작을 했습니다.

paf.exe로 설치한것과 Thinapp로 제작한거 살펴보기.

먼저 설치한걸 Thinapp로 제작하고 용량을 먼저 봤습니다.
Thinapp로 제작한 파일.


paf.exe 로 설치한 파일


용량은 paf.exe 로 설치한 파일이 작았습니다. 물론 Thinapp로 제작하는 파일이 포함되어 있으니 당연한 결과입니다. 
portableapps.com 도 대단하지만 Thinapp도 대단합니다.^^;

paf로 설치한 파일을 Thinapp로 제작하고 실행해봤습니다. 잘 실행이됐습니다.


이걸 제작한 환경은 XP입니다. 그럼 윈도우7에서도 실행이 될까? 테스트 해봤습니다.^^
궁금증은 한단계 발전하는 단계이지요^^;

Windows 7 에서 실행 확인해보기

paf로 설치한 파일을 그 폴더채로 복사해서 Windows7에 붙여넣고 실행시켜봤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제가 사용한 프로그램은 VMware 에서 가상윈도우로 확인한겁니다. 그래서 복사 붙여넣기가 가능하죠.

즉 paf로 설치를 한것이 아니라 설치한 폴더자체를 복사, 붙여넣기 한겁니다.
아래처럼 확인창을 한번 보여주고는 실행이 잘 되었습니다.


Thinapp로 제작한 파일은 확인창도 필요없이 그냥 실행이 됐습니다.

여기서 알수 있는것.
Windows 7 에서도 잘 실행된다....

이건 프로그램마다 약간씩 차이는 있습니다. 모두 실행이 되는것은 아닙니다. 이점은 참고하시구요....

여기서 또 알수있는것.
paf.exe로 설치한것은 그 설치폴더 자체로 다른곳에서 실행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즉 paf.exe 는 압축파일이고 설치한것은 압축해제한 폴더다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빠를듯 싶습니다.

paf.exe 로 설치한 파일과 , Thinapp로 설치한걸 캡쳐해서 제작한 파일, 레지스트리 비교해보기

울트라iso.paf.exe 로 설치한 파일. =>첫번째파일
설치한 파일을 그대로 Thinapp로 캡쳐해서 제작한 파일. => 두번째파일

둘다 포터블입니다.

먼저 첫번째 파일입니다.
바탕화면에 설치한 파일을 그대로 두고 레지스트리를 비교해봤습니다.
여기서 설치를 한것이 아니라 설치한 폴더자체를 다시 스냅삿으로 돌려 폴더채로 붙여넣기 한겁니다.

실행후의 레지스트리 모습.


역시 바탕화면에만 설치된것이 보이시죠.
이번에는 Thinapp로 제작한 파일.
이건 포터블 단일파일입니다. 다른 폴더가 필요가 없죠. 딸랑 파일 한개가 보입니다.

실행후의 레지스트리 모습입니다.
여기서 또 한가지 알아두어야할점은 샌드박스 생성위치를 기본으로 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C:\Documents and Settings\사용자계정\Application Data\Thinstall 에 샌드박스가 생성이 된것이 보입니다.
그리고 Local Settings 폴더에 기타 파일이 생성이된것이 보입니다.



이렇게 서로 비교를 해봤습니다.
무엇이 좋다고 하기 보다는 paf.exe로 설치한걸 Thinapp로 캡쳐가 가능하고 그걸로도 포터블이 제작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또 그렇게 제작한 파일이 실행가능하다는 점이죠.

또 한가지 paf.exe 파일로 설치한 폴더자체를 다른곳에 놓고 사용하면 그대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두 프로그램모두 대단합니다.

위에서 울트라iso.paf.exe를 설치하는 장면에서 Thinapp로 제작한건 http://demun.kr에서 보실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