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무설치 프로그램을 많이 사용하다보니 귀찮아서 등록을 안하고 사용하기도 합니다. 간혹 등록을 해야만 사용이 가능한 프로그램과 여러사람이 늘 쓸수있는 프리웨어등으로 나뉘죠. 하지만 무설치 프로그램이 좋은점 중에서 또 하나가 등록을 꼭 하지 않아도 계속 사용할수도 있다는 점입니다.

물론 전 프로그램에 동일한 환경이 적용이 되지 않는다는점을 우선 밝혀드립니다.
많은 무설치 포터블 프로그램은 특정 폴더가 생성이 되고 그 폴더에 설정사항이나 찌꺼기 파일이 생성이 되게끔 설정을 하면서 만듭니다.

아마도 무설치 프로그램등을 사용하다보면 동일공간에 다른 폴더나 파일이 생성되는걸 보셨을겁니다.
아래는 예를들어 무설치 파이어폭스 프로그램 폴더를 봤습니다.
실행파일은 FirefosPortable.exe 파일입니다.
노란색으로 칠해진 App,Data,Other 등의 파일은 설정,기타 찌꺼기 파일들이 저장되는것입니다.


설정파일,찌꺼기 파일을 삭제하면 프로그램은 쓸수 있지만 초기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이 파일을 삭제하거나 특정부분만 삭제하면 체험판등도 계속 사용할수 있다는 점입니다.

자 아래는 구체적인 예를 들어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예를들어 보겠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워터마크 프로그램 Batch Watermark Creator 이라는 프로그램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사진을 클릭해서 보시면 좌측 맨위에 제가 사용하는 http://demun.tistory.com 이라는 템플릿이 있는걸 알수있습니다.


프로그램을 닫으면 등록 권유창이 나옵니다.


그럼 벤치 워터마크 프로그램이 있는 폴더를 보겠습니다.
Thinapp라는 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에 모든 사항이 저장이 됩니다.


Thinapp 폴더의 내용을 보겠습니다.
나머지 파일들이 있는걸 볼수 있습니다.


얘기의 골자는 이 Thinapp 폴더를 삭제하면 프로그램이 초기화되면서 처음 실행한것처럼 된다는 말이죠.
즉 체험판도 날짜가 되면 다시 사용할수 있다는 말입니다.
테스트로 Thinapp 폴더를 삭제를 하고 프로그램을 실행해봤습니다.
Demo1이라는 템플렛에 제가 만들어놓은 http://demun.tistory.com 이라는 템플릿이 없어졌군요.
처음 실행한것처럼 됐습니다.


하지만 삭제하기전 백업해놨던 아래 파일들을 다시 붙여넣기해서 사용할수 있었습니다.

그럼 프로그램을 다시 실행시켜볼까요?
아래 보시다시피 Demo1에 보시면 http://demun.tistory.com 이라는 템플릿이 그전과 같이 있습니다.
물론 닫기를 클릭했을때 등록 권유창도 뜨지 않습니다.


무설치 프로그램이 좋은 이유입니다.ㅎㅎㅎ

설정파일을 저장하는 폴더는 여러가지 이름으로 만들어집니다.
크롬의 경우 App,Data등에 저장이 됩니다.


또한 제가 제작한 프로그램의 경우 이전에는 Thinapp 또는 프로그램명 folder, 또는 프로그램명 demun 이런식으로 만들기도 합니다.
그 폴더를 자세히 살펴보면 설정에 관한 파일들이 어떤건지도 알아 볼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무설치가 좋은점은 또 있지요.
[무설치 프로그램/정보/팁] - 무설치 포터블 프로그램이 뭔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