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스킨을 제작한지가 몇년이 가고, 제작된 스킨만도 약 40여종 이상이되어가는데...길이 남을 역작이 없습니다.

이유는 만드는데에 급급했고, 만들면 빨리 적용하고픈 생각때문입니다.

사용하면서 다듬고....다듬고....해서 버젼이 올라가지만....당초에 계획했던것과는 다소 멀어지는 현상이 계속 반복되어 왔습니다.


또,

이왕 티스토리 스킨을 제작하는데....좀 더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좀더 쉽게 사용하고......활용도가 높은 스킨 을 한번 만들어보자는 것입니다.

제가 이때까지 제작하면서 기술적으로 가장 난이도가 높은것은 반응형 스킨인데...어두운 배경색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가장 고급기술과 난이도가 있지만 활용도면에서 떨어졌습니다. 이유는 바로 어두운 배경색 때문이였습니다.


티스토리의 모든 플러그인과 위젯은 바로 흰색 배경을 예상하고 제작되었기 때문에 플러그인 하나 하나에 손을 대야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번에 제작하는 스킨은 바로 흰색배경입니다.


블로그를 하는분중에서 상당수가 광고라는것을 하고, 또 구글광고인 에드센스라는것을 합니다.

이것과 블로그스킨과 연계한것이 바로 에드센스 스킨입니다.

이전까지 버젼3이 나왔지만....그저 광고를 탑제하는데 목적을 두었기 때문에 완성도면에서 다소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타켓이 바로 에드센스 스킨이며 이 스킨을 발판으로 좋은 스킨을 만들어보자는 것입니다.

그럼 대문이 생각하는 좋은 스킨은 어떤 스킨일까요?


제가 이전에 이런 글을 쓴적이 있습니다만 좋은 스킨은 몇가지 조건이 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좋은 스킨과 이번 에드센스의 특징은 이렇습니다.


1. 기본 배경은 흰색이되 변경 가능해야 한다(스킨위자드....)

흰색 배경은 최고의 가독성을 제공합니다. 

물론 다른색으로 변경하면 글꼴색을 변경하면 된다. 하지만 여러군데 손을 봐야하는 단점이 있다.


2. 사용자 정의 설정

스킨위자드, 블로그메뉴, 티에디션 등등 티스토리에서 지원하는 모든 메뉴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쉬워야 한다.

디자인이나 기능상으로 너무 휼륭한 스킨이 많이 있으나 그것은 한정된 사용자에게만 좋고, 많은 이에게는 불필요한 기능이나 디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좀더 좋은 기능, 좀더 좋은 디자인은 그만한 책임이 따릅니다. 

기능적으로는 더 많은 코드의 자바스크립트가 들어가야 할것이고, 디자인적으로는 더 많은 이미지가 들어가야 할 것입니다. 

블로그의 기본기능은 글이지. 보여지는 기능이나 디자인이 아닙니다. 그것이 2차입니다. 

그래서 쉽고 간단한 스킨이 먼저 이루어줘야하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기능이나 디자인은 사용자가 추가하는것이 좀더 나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즉, 기본은 심플하고 쉽고 간단하고, 추가적으로 기능이나 디자인을 더 추가하는것이 좋은 선택이라 생각됩니다.


4. 다양한 사용자의 요구사항.

제가 이제것 스킨을 제작한 경험을 미루어봤을때 제가 볼때는 좋은 기능이나 스킨이 다른 사람에게는 2%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아주 많은 선택권을 사용자에게 주는 것입니다. 

컬러셋이나 해상도 또는 레이아웃 형태 등 모든것이 사용자마다 조금씩 다 달라서 각자 원하는 형태로 사용하기를 원합니다. 바로 그 입맛에 맞는 스킨이 좋은 스킨이라 생각합니다만.....쉬운 문제는 아니죠....



처음 제작의도와는 다소 커져버린감이 있씁니다. 좀 좋은 스킨을 만들자고 시작한것이 이제는 거의 프로제트 수준까지 왔습니다.

이 스킨은 공식명칭은 adsense 이지만 미리보기 주소가 필요했고, 다른 스킨과 차별을 주기위해서 어쩔수 없이 독특한 스킨명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미리보기 사이트 주소를 따라서 demun_adsense  로 공식명칭을 사용할 것입니다.

쉽고 간단하고 심플하게 제작해야하지만 다양한 컬러셋, 해상도, 레이아웃까지 만들려면 상당이 손이 많이 가야 한다는거죠.


현재 http://demun-adsense.tistory.com/ 주소만 있는 상태고 미리보기 형태는 아직 구축하지 못했습니다.

개인적으로 일을 하면서 틈틈이하다보니 시간이 무척이나 모자랐습니다. 미리보기 사이트는 차차 만들 생각입니다.


그래봐야 간단한 스킨인데 ....말이죠...


간단하고 심플해야 코드의 오류도 적고 크로스브라우징이 가능합니다. 좀더 좋은 기능, 좀더 좋은 디자인을 찾고 찾으면 끝이 없더군요.

나중에는 그기능과 디자인을 크로스브라우징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소모하고 맙니다.


제가 제작한 스킨을 많은 분들이 사용하고 본인의 입맛에 맞게 수정해서 하나밖에 없는 스킨인것처럼 사용하는것이 제가 원하는 것입니다.

똑같은것 같지만 어느 한군데는 다른......그것은 본인만 사용하는 스킨이죠...


그리고 원하는것이 바로 오래가는 스킨입니다. 

참 어려운 숙제인데요......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잘 만들어야겠지요...


이 생각들을 바탕으로 제작하니 에드센스 스킨의 구성과 소개글과 적용방법에 관한 글, 미리보기 등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복잡해서 참고하지 않으면 제대로 사용하기 어려울것입니다.


이글을 작성한것이 2월이였고 스킨제젝기획을 하고 제작하였으나 일을 하면서 만들기에 시간이 너무 부족하였고, 다양한 컬러셋과 레이아웃을 만드느라고 한개의 스킨을 제작하는것보다 몇배는 더 시간이 많이 걸리고 힘들었습니다. 이제 겨우 만든것이 5월이니까요......

그러다보니 완성도 높은 스킨을 제작하는것이 목적이였는데.....그것을 이루지 못햇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입맛에 맞게 만들겠습니다.


에드센스(Adsense)스킨의 제작목적과 동기 -> http://demun.tistory.com/2305

에드센스 스킨의 특징 -> http://demun.tistory.com/2306

에드센스 스킨 고급버젼에 포함된 기능과 설명 -> http://demun.tistory.com/2308

에드센스 스킨의 미리보기와 사용방법 -> http://demun.tistory.com/2323

에드센스 스킨 배포 -> http://demun.tistory.com/23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