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도 다시 봐야 할때가 있습니다.
블로그 시작단계에는 어떤 글을 썻고 어떤 마음으로 시작했는가?
한번쯤 돌이켜보면 앞으로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 도움이 됩니다.
 
1.끈어진 블로그 인맥은 없는가? 블로그 네트워크 확장.
블로그 초기에 누가 댓글을 달았는지?
내가 어느 블로그에 방문을 했는지?
어떤 댓글을 달았었는지?
초기단계에서부터 지금까지 블로그끼리 인연을 유지한다면 더할 나위없이 좋은거겠지만 초기에 와서 댓글 달아준 방분자들이 지금도 유지가 안된다면 한번씩 돌이켜보고 방문해 보는것도 좋습니다.
블로그 초기 단계에 서로 왕래가 있었기에 다시 방문하면 서로 반가울 것입니다.
그러면서 끈어진 블로그 네트워크가 다시금 확장이 될것입니다.
 
 
2.앞으로의 진행방향을 점검해 볼 수있다.
블로그를 하다보면 콘텐츠에 부재에 신경을 쓸때가 있습니다.
소재가 많아 그럴 생각이 없다면 당신은 천재입니다. 빨리 포스팅하십시요.ㅎㅎㅎㅎ
미래를 알려면 역사를 돌이켜보죠. 즉 블로그의 앞으로의 길을 어느정도 가늠할수 있는 방법이 지난 포스트를 보고 지난 발자취를 느껴보는것입니다.

3.나의 발전상, 이것도 후배들에게 도움이 된다.
지난날 내가 어떻게 글을 썻는지 보면 현재와 비교가 될것입니다.
맞춤법부터 각종서식,색깔....이미지삽입...등등의 많은 기교가 는 현재의 모습을 보곤 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아마도 이제 시작하는 블로그도 전철을 밟을것입니다.
후배 블로그에도 도움이 되는 글을 작성해보십시요.
"나는 이렇게 시작해서 이러이러한 시행착오를 거쳐 현재 이렇게하고 있다....여러분은 이렇게 하시는게 도움이 될것입니다....." 이 한마디가 후배 블로거들에게 큰 도움이되고 다시 찾아오는 계기가 될것입니다.

관련글
[블로그팁] - 방문자를 위한 나만의습관 두번째
[블로그팁] - 믹시(mixsh)활용편
[블로그팁] - 블로그코리아(blogkorea) 가이드
[블로그팁] - 블로그 홍보팁 10가지
[블로그팁] - 블로그 최적화4가지 확인사항
[블로그팁] - 블로그를 위한 나만의 습관3가지
[블로그팁] - 블로그에 좋은글을 쓰기위한 노력 6가지